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 TF, 제약기업 간담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 단장인 허윤정 의원. 사진 출처: 더불어민주당 허윤정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 단장인 허윤정 의원. 사진 출처: 더불어민주당 허윤정 의원실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코로나19(COVID-19)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선 정부의 중·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개최한 제약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이 같은 의견에 입을 모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정책실장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선 관련 법령과 규제를 재검토하고 중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범부처적인 공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A기업 관계자는 정부의 선도적인 투자와 더불어 중장기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 향후 임상까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을 고려한 의견이다.

B기업 관계자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개발을 국가 지정 과제로 정해 정부가 주도하면 기업들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록 조언했다.

C기업 관계자는 투자의 연속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환자의 샘플과 데이터를 관리하고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대응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D기업 관계자는 감염병에 대한 중·장기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부의 면밀한 투자를 요청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서경원 부장은 이번 간담회 내용 중 기업이 요구하는 허가 절차 간소화나 신속 승인에 대한 표방안이 마련돼 있다고 전했다.

치료제 TF의 단장을 맡은 민주당 허윤정 의원은 "관련 부처를 모아 규제 개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