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 TF, 전문가 간담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가 16일 국회 본관 원대대표 회의실에서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가 16일 국회 본관 원대대표 회의실에서 전문가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출처: 더불어민주당 허윤정 의원실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코로나19(COVID-19) 치료제를 국내에서 개발하기 위해선 신속 심사 예산, 임상 및 연구에 대한 행정 절차 간소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치료제 TF'는 지난 16일 전문가를 초청해 국회 본관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개최한 긴급 간담회에서 이 같은 주장들이 제시됐다.

이번 간담회에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서경원 의약품심사부장, 서울아산병원 김성한 교수(감염내과), 서울대병원 김남중 교수(감염내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가 참석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제시했다.

질본 김성순 센터장은 보건복지부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실시되는 코로나19 관련 연구에 대한 안정적인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식약처 서경원 부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선 신속 심사 예산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남중 교수는 국내 코로나19 중환자 수가 급증하는 것에 대한 대비 전략 수립 필요성을, 김성한 교수는 임상과 연구 영역에 대한 행정 절차 간소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는 제약 업체들이 치료제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혈액관리법을 개정하고 민관협력체계와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의견들은 향후 치료제 개발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반영할 예정이다.

치료제 TF의 단장을 맡은 민주당 허윤정 의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제안된 의견이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 전문가와 실무회의를 실시할 것"이라며 "규제개혁안과 예산안을 도출해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