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마스크 사용 권고안 발표 
마스크 재사용, 면 마스크 사용 '비권고' 명시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코로나19(COVID-19) 사태 장기화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발생, 마스크 사용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자 대한의사협회가 "건강한 일반인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의 마스크 사용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안은 대책본부 산하 전문위원회에서 마련했다.

의협은 이번 권고안을 통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뿐 아니라 질병이 없는 건강한 일반인도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명시했다. 

보건용 마스크는 방어력과 효율성을 고려해 선택하되, 일반인은 KF80 사용으로 충분하다고 했다. KF94는 방어력이 더 높지만 장시간 착용이 어려워 효율이 낮다는 것이다.

보건용 마스크가 아닌 외과용(치과용) 마스크 역시 필터 기능이 있어 감염 예방과 전파 차단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반면 면 마스크의 사용은 권고하지 않았다. 마스크 재사용도 마찬가지다.

아울러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과 진료 도중에도 의사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착용하도록 했다. 

대책본부 전문위원회 염호기 위원장(인제의대 호흡기내과)은 "구로 콜센터 집단 확진 사례에서 보듯 인구가 밀집한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외국에서는 건강한 일반인에게 마스크가 불필요하다는 지침이 있지만, 이번 권고안은 국내 상황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염 위원장은 "마스크 재사용에 많은 기대가 있지만 기능을 유지하면서 살균, 건조할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은 없다"며 "마스크 착용은 본인의 감염을 예방하는 동시에 전파하지 않기 위한 배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