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 선언에 신중 가했다고 설명
'세계 모든 분야의 개인이 싸움에 참여할 것' 당부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COVID-19)에 대해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다.

WHO의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사무총장은 1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특정지어질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며 펜데믹을 선언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펜데믹은 가볍게 혹은 무심하게 쓰는 단어가 아니라며 선언에 신중을 가했음을 설명했다.

펜데믹을 잘못 사용할 경우 비이성적인 공포를 불러일으키거나 전쟁이 끝났다는 정당하지 못한 인정을 통해 불필요한 고통과 죽음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펜데믹 선언으로 인해 각국의 대응 태세가 바뀌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WHO가 하는 일과 각국이 해야 하는 일을 바꾸지 않는다"며 "WHO는 첫 사례 보고 이후 전면 대응 태세에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코로나19가 통제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며 한국, 이탈리아, 이란 등을 예로 들었다.

그는 "코로나19 대처에 대해 한국, 이란, 이탈리아가 취한 조처에 감사하다"며 "그들의 조처는 중국에서 그랬던 것처럼 사회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주고 있다는 점을 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여러 나라가 코로나19가 통제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며 "집단 감염이나 지역 전염이 생긴 많은 국가들 앞에 놓인 도전은 이들과 같은 조처를 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할 의지가 있느냐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모든 국가가 보건, 경제, 사회 등의 혼란 최소화와 인권 존중 가운데서 균형을 잡아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사회·경제적 결과를 완화하기 위해 모든 분야의 많은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며 "이는 단순히 공중보건의 위기가 아니라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위기로 모든 부문과 개인이 싸움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WHO가 현지시각 11일 16시까지 집계한 코로나19 현황에 따르면 114개 국가에서 총 11만8381명이 감염됐고 4292명이 사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