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과 접근성 최우선 고려, 유통경로 추적관리 및 매점매석 부작용 방지 위해
공적마스크 계약단가 900~1000원, 약국에 1100원에 공급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공적마스크 유통을 지오영과 백제약품에만 맡긴 것이 독점적 특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특혜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설명자료를 통해 정부는 공적마스크 판매처 선정시 공공성과 접근성을 최우선 고려했다며, 전국 2만3000여 개소를 갖춰 접근성이 높은 약국을 판매처로 최우선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약국이 드물게 위치한 지역을 위해 우체국 1400개소, 농협 1900개소를 보완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마스크의 약국 판매를 위해서는 전국적 약국 유통망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오영, 백제약품을 유통채널로 선정하는 것이 불가피했다"며 "지오영 직거래 약국은 당초 1만4000여 개소였으며, 이번 수급안정화 대책과 함께 거래 약국을 1만7000여 개소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지오영의 공급망에 포함되지 않은 약국은 백제약품을 통해 5000여 개소에 공급하고 있다는 것.

정부는 약국 유통업체를 지오영, 백제약품 2곳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유통경로를 효과적으로 추적, 관리하고 매점매석이나 폭리와 같은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약국 유통업체에 독점적 공급권을 부여한 것이 아니며, 유통과정의 효율성을 고려해 민관 4개 업체와 기관이 서로 협력해 공적 공급을 추진 중이라는 것이다.

정부는 공적마크스 공급 가격 구조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조달청은 마스크 제조업체의 어려운 경영 여건과 생산능력 제고를 위해 원부자재 비용 등과 함께 생산 인센티브를 반영해 계약단계를 900~1000원으로 정했다.

의약품 유통업체인 지오영과 백제약품은 약국에 1100원에 공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지오영, 백제약품이 전국적으로 급증한 물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매일 밤샘 배송과 작업 등에 따른 물류비, 인건비 인상분 등을 고려할 때 과도한 가격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정부측의 설명이다.

정부는 "마스크 수급안정화 대책 이후, 공적물량의 신속한 유통·배분을 위해 사실상 24시간 유통체인을 가동해 공장 출고분이 그 다음날 전국 약국으로 배송돼 판매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며 "물류창고에서는 배송받은 벌크 마스크 포장을 밤샘작업을 거쳐 약국에서 1인 2매로 판매할 수 있도록 재분류·포장하고 있어 물류비, 인건비 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공적마스크 공급과 관련된 불필요한 논란과 오해가 없기 바란다며, 사명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약국 등 판매처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