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적극 파견으로 경증환자 치료 동참 약속…생활치료센터 표준 의료 모형 개발도

충남대구1 생활치료센터(우정공무원교육원)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경증환자 치료를 위해 확충 중인 생활치료센터에 대한병원협회가 힘을 보탠다.

보건복지부와 병협은 6일 오후 충남대구1 생활치료센터(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생활치료센터 의료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병협은 복지부로부터 파견 요청을 받은 경우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전문의, 간호사 등의 의료진을 센터에 파견해 경증환자 대상 의료서비스 제공에 협조한다.

센터의 의료진이 보다 신속하게 확보돼 체계적인 환자 관리와 센터 운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인 것이다.

아울러 복지부는 생활치료센터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센터의 의료진들을 중심으로 전문가그룹(워킹그룹)을 구성해 '생활치료센터의 표준 의료 모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어 이들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 후 충남대구1 생활치료센터의 설치·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전국에서 일곱 번째로 지정된 충남대구1 센터는 경증환자 6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현재까지 가장 큰 규모의 센터로, 순천향대의료원 감염내과, 가정의학과 등 전문의 4명이 배치돼 입소 환자들의 치료와 건강관리를 총괄한다.

또한 공중보건의사 6명, 민간에서 자원한 간호인력 24명이 확진 환자들의 조속한 일상 복귀를 돕는다.

박능후 1차장은 "생활치료센터의 신속한 지정과 안정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대응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