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투자자로 새롭게 참여...휴이노 2대 주주 권리 확보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유한양행이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뛰어든다. 

최근 휴이노는 5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추가,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유한양행의 단독 투자로 성사됐다. 유한양행은 전략적 투자자(SI)로 새롭게 참여, 전환상환우선주(RCPS)를 인수하는 형태로 총 50억원을 투자, 휴이노의 2대 주주 권리를 확보했다. 

휴이노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스마트 모니터링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환자가 웨어러블 심전도 장치를 휴대하고 다니면서 심장의 불편함을 느끼거나 증상이 발생할 때 언제 어디서나 심전도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다. 

병원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고대안암병원 심장내과 및 흉부외과 교수진이 측정된 심전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휴이노 MEMO Watch는 이미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획득한 상태이며, 개발 중인 MEMO Patch는 2020년 상반기에 승인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인공지능 기반의 MEMO A.I.는 휴이노 기기들을 통해 측정된 심전도를 의료진이 손 쉽게 판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유한양행은 자사의 경구용항응고제(NOAC)의 보급과 함께 휴이노 심전도 기기의 분석 및 모니터링 기술의 확산을 도울 예정이다. 

기존 1차 의료기관의 경우 간편하게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와 분석 기술의 보급이 어려워 경구용항응고제를 처방할 수 있는 길이 요원했으나, 휴이노 기술을 통해 1차 의료기관에서도 손쉽게 심전도를 측정 및 분석해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부정맥 환자를 조기에 발굴할 계획이다.

또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치료(Digital Therapeutics, DTx)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함께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