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임상위원회, 경증 환자 입원 병상 차지해 중증환자 치료 병상 부족 지적
임상소견 상 발열과 호흡곤란 등 호전되면 곧바로 퇴원할 수 있도록 해야
政, 중앙임상위 기자회견 직후 새로운 병상 운영 계획 발표…대응지침 7판도 적용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가 지난 1일 코로나19의 퇴원 기준과 검사 방식 등에 변화를 줘야 하는 시점이 왔음을 주장했다. 왼쪽부터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 중앙임상위 오명돈 위원장, 중앙임상위 방지환 팀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코로나19(COVID-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지역별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퇴원기준 완화, 진료 및 검사 우선순위 설정 등 소위 '선택과 집중'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임상 전문가들의 의견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확산 초기와 달리 이제는 병상과 인력 등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코로나19에 대응할 시점이 됐다는 것이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1일 오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에 따른 치료체계 중심 전환의 기준과 원칙을 제안하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재택치료 기준 마련 즉, 자택에서 증상이 악화되면 즉시 의료기관에 내원할 수 있는 예비병상계획과 연락체계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원장은 "지역 내 병상이 모두 소진될 경우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의 플랫폼을 활용한 '코로나19 전원지원상황실'에서 타 지자체의 여유 병상으로 권역 간 병상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코로나19 환자 규모가 증가 추세에 있는 만큼 지역 감염관리의 책임을 지고 있는 지자체 간 병상 배정의 협조가 시급함을 고려해 전국 병상자원 운용의 책임 주체 및 원칙을 세우자는 의미다.
 

퇴원 기준 완화해 병상 확보하고 중증환자 치료해야

엄격한 퇴원 기준을 완화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임상적으로 정상인 경증환자를 빠르게 퇴원 시켜야 당장 병원 내 치료가 시급한 중증환자 위주로 병상을 운영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퇴원 기준은 임상적 징후가 좋아지고 난 후 2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시행한 PCR 검사에서 2회 연속 음성이 나와야 한다.

이에 중증 환자는 병상이 없어 입원을 못하고, 증상이 거의 없는 경증환자도 퇴원을 못하는 진퇴양난의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중앙임상위 방지환 팀장(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은 "임상 소견 상 발열과 호흡곤란 등이 호전되면 바로 퇴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퇴원 이후에도 기관지가 예민한 사람은 간혹 잔기침을 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 퇴원여부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방 팀장은 이어 "통상적으로 최초 증상 발생 21일이 지나면 바이러스가 몸에서 배출이 안된다고 보고있으니, 퇴원 후에는 이 21일을 기준으로 자가격리가 실시돼야 한다"며 "단, 최종 격리해제 여부 및 격리해제 기준은 질병관리본부의 판단에 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두를 검사할 수 없다"…고위험군 중심 진료전략 택해야

현 시기에서 특정 집단 위주의 전수조사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이미 이들로 인해 지역사회에 코로나19가 전파됐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현행 검사 방식을 유지한들 지역사회 감염을 막을 수 없을뿐더러, 되려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만 저해시킨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확진 초기에는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은데, 이들이 모두 의료기관에 굳이 내원해 병원 감염 위험을 높일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대구시 남구보건소 앞의 응급차들. 기사와 직접적인 관계없음. (사진제공: 보건복지부)

중앙임상위 오명돈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코로나19 대응 초기 때부터 사용한 원천봉쇄(Containment) 목적의 검사 방식을 계속 유지할 필요가 없다"며 "여력이 있다면 모두 검사를 해도 좋으나 현재 우리의 여력이 충분하진 않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이어 "결국 인력, 병상 등 의료자원 이용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정할 수밖에 없다"며 "경증·중증 환자는 대부분 호전되고 일부 환자만 사망하고 있으니, 고위험군 중심으로 보호하는 '고위험군 집중 진료전략'을 채택할 때가 왔다"고 제언했다.

한편, 중앙임상위 기자간담회 직후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정부는 이 같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고려해 코로나19 대응 전략을 '피해 최소화'로 선회하고, 진료 방향과 체계를 전면 전환한 '대응지침 7판'을 2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중대본 박능후 1차장은 "그동안 대한감염학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중앙임상위원회 등 의료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병상자원의 효율적 배정 방안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사망자 감소를 위해서 입원치료를 중증 및 위중 환자 중심으로 집중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