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기준에 따라 선별해 적절한 관리 받을 수 있는 방안 전문가들 논의 중
환자 중증도 분류 지표 '맥박·수축기혈압·호흡수·체온·의식수준' 등으로 마련 예상

기자와 직접적인 관계 없음. 서울시 서울의료원 의료진이 방호복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서울의료원)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최근 코로나19(COVID-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는 환자도 덩달아 늘고 있어 고심 중인 가운데, 일부 전문가들이 제안한 ‘경증환자 자가격리치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확진자 퇴원기준과 중증도 지표 분류도 마련하고 있어 앞으로 병상관리 대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에 따르면 현재(28일 오전 9시 기준) 대구에서는 약 68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권 부본부장은 입원을 기다리는 환자 중에서 경증이거나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경우도 있을 것이라며, 이들을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선별해 적절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

권 부본부장은 “미국 등 선진국을 보면 경증 환자 또는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환자는 재택에서 격리 치료하는 경우가 있다”며 “세계보건기구와 중국에서 나온 4만여건의 논문을 보면 코로나19가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은 19%, 아주 심각한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5%가 안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규모에 따라 중증도에 따른 의료자원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의료전달체계가 개선돼야 한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지적을 정부가 수용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오명돈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은 지난 26일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증세가 가벼운 환자는 자가격리 치료로 전환하고, 폐렴이 있고 중증인 환자는 2차·3차 의료기관으로, 심각한 환자는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각각 배정하는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한 바 있다.

이에 권 부본부장은 “의료전달체계 개선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준비 중이다”며 “다만 보건학적 판단 이외에 의학적 판단도 중요하기 때문에 정교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경계했다.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분류 지표 마련 중

이처럼 코로나19 환자의 중증도 파악이 중요해지자 정부는 정확한 중증도 분류 지표 또한 마련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직 확정은 아니나 전문가 집단과의 논의를 통해 고민 중인 중증도 분류기준은 △맥박 △호흡 수 △수축기 혈압 △체온 △의식 수준 등 5가지 지표이다.

이 5가지 지표를 토대로 중증도 점수를 매기고, 환자를 경증부터 위중한 정도까지 4단계로 나눠 상태에 맞는 입원·격리·관찰 등을 구분하는 방식인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

권 부본부장은 “중증도 분류기준이 빨리 마련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염병특별관리지역인 대구와 경북 외의 지역에서도 향후에 적용될 수 있어 신중하다”며 “임상 전문가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정확하게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새로운 퇴원 기준도 검토 중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현재 퇴원기준에 대해서 중앙임상위원회가 추가적인 전문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최대한 안심할 수 있는 과학적 기준과 근거에 대한 기준 정립이 시간이 지나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