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계, 마스크 품귀 심각 정부 나서달라 호소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요양병원계가 마스크 품귀현상이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 정부가 나서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코로나19 대응본부는 25일 대구, 경북지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마스크 재고 상황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1~2일분에 밖에 없을 정도로 물량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대구의 A요양병원 원장은 "마스크를 구할 방법이 없다"며 "거래업체에 부탁해 겨우 100장 씩 구입하고 있지만 하루, 이틀치에 불과해 걱정"이라고 말했다.

경북의 B요양병원 관계자 역시 "지금 요양병원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마스크 지원"이라며 "마스크가 의료기관에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지 않으면 의료진이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고 진료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걱정했다.

마스크를 구할 수 없어 임시방편으로 덴탈마스크 안쪽에 면마크스를 대고 버티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대구의 C요양병원 관계자는 "마스크를 구할 수 없다보니 면마스크와 덴탈마스크를 겹쳐 사용하고, 면마스크를 빨아서 다시 쓰는 수 밖에 없다"며 "정부가 대구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놓고 아무런 지원도 하지 않아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25일 병원협회가 주관한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검체 채취키트를 전국 요양병원에 우선 보급해 줄 것을 건의했다.

요양병원협회는 급성기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환자를 전원하기에 앞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마스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 줄 거을 요청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