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대학

 대학이 운영하는 노인전문병원이 첫선을 보였다.


 한국관광대학에서 운영하는 이 병원은 가톨릭의무부총장, 대한외과학회장 등을 역임한 김인철 씨(외과·사진)를 초대원장으로 4명의 전문의와 30여 명의 전문의료인이 참여하고 있다. 내과, 외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한방과를 진료과목으로 치매, 중풍, 뇌졸중 등 노인성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김 원장은 한국관광대학 학장도 맡고 있다.

 이 병원은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250병상을 갖추고 지난달 28일 개원, 본격적인 진료 및 재활 서비스를 하고 있다. 강남성모병원·서울아산병원등 8개 대형병원과 협력관계를 맺었다.

 특히 한국관광대학 교수, 학생들과 연계된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는 눈길을 끌고 있다. 대학에서 운영하는 노인간병인력 교육 프로그램(실버시터 양성과정)을 통해 배출된 전문 간병인력으로부터 체계적인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하면, 호텔조리과 교수진들의 "건강 밥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한다.

노인우울증 예방과 치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도입한 자원봉사 대학생과 환자간 일촌연계 프로그램도 특징.

대학생들은 ▲가족에게 이메일 쓰기(디지털관광과) ▲풍선놀이(관광이벤트과) ▲산책 동행(항공서비스과) ▲책 읽어주기(관광영어과) ▲말 벗하기(관광일본어과) ▲함께 차 마시기(관광중국어과)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김 원장은 "급속한 고령화와 핵가족화, 맞벌이 등으로 인해 노인환자들을 가정에서 직접 돌보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며, 차별화된 서비스로 우리나라 노인병원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