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반감기로 투석환자 안전성 개선 기여 

SK케미칼 항응고제 주사용 후탄. (사진제공 : SK케미칼)
SK케미칼 항응고제 주사용 후탄. (사진제공 : SK케미칼)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 사장)의 항응고제 주사용 후탄이 대표품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SK케미칼은 2005년 일본 토리이에서 도입한 혈액 항응고제 주사용 후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이 국내 발매 14년을 맞았다고 19일 밝혔다.

후탄은 14년 동안 총 1257만병이 판매됐다. 2010년 이후에는 10년 연속으로 국내 매출 100억원을 기록하며 대표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후탄은 국내 발매 당시 진행된 국내 다기관 공동 임상에서 출혈경향 환자의 혈액투석 시 체외에서 충분한 항응고 효과를 발휘하면서도 출혈 증가를 유발하지 않았다. 

특히 주사용 후탄의 반감기는 5~8분으로, 짧은 게 강점이다. 꼭 필요한 필터와 혈액투석기 내에서만 항응고 작용을 하며, 전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주사용 후탄 투여 종료 후 15분이 지나면 체내에서 검출되지 않는다. 

반면 헤파린의 반감기는 약 1시간 30분(0.7시간~2.5시간)이며, 투여용량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다. 또 혈액 체외순환을 마치고도 항응고 효과가 전신에 남으면 신체 다른 부위에 출혈 위험이 따른다. 

이에 후탄은 중환자의 신장 기능을 대신하는 지속적 신대체요법1(CRRT :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시의 항응고제로서 널리 사용된다. 

2019년 9월부터는 혈액 투석 환자 중 수술 전/후, 출혈, 저혈소판 환자에도 사용할 수 있다. 혈액의 체외 순환을 통해 비정상적인 심폐기능을 보조하는 체외막산소화장치인 에크모 시 항응고제로도 급여기준이 확대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