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및 의료기관 감염사례 막기 위한 총력 대응체계 차원
중수본, "집단행사 권고 기존 지침은 변경할 시기 아닌 것으로 판단"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김강립 부본부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코로나19(COVID-19)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력해 오늘(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전국 요양병원 전체를 대상으로 간병인 실태조사에 나선다.

그동안 정부가 '의료기관 감염관리 주요 대응요령' 안내를 통해 요양병원 종사자 및 간병인 중 후베이성 입국자는 필수적으로 업무배제 하도록 권고했는데, 이를 전수 조사하겠다는 방침인 것이다.

중수본 김강립 부본부장은 1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및 방역대책에 추가된 실행계획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본부장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방역대책은 코로나19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 및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사례를 차단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는 것에 역량이 집중된다.

이를 위해 진단검사 확대를 통한 환자 조기발견 및 지역사회·의료기관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의료기관의 감염 예방과 취약시설(요양시설, 병원 등) 보호 조치를 더욱 강화한다.

특히, 중수본은 오늘부터 시도별 병상·인력 운영 계획에 대한 1:1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감염예방 조치상황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지자체가 함께 합동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요양병원 실태조사는 전국 1470여 개 요양병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모든 요양병원 종사자의 중국 등 특별입국절차 대상지역 여행 이력, 동 이력 종사자의 업무배체 여부 및 미배제한 경우 그 명단, 입원환자 중 폐렴환자 여부 및 조치 내용, 면회객 제한 여부 등이 점검된다.

김 부본부장은 "이번 조사로 요양병원 종사자 및 간병인을 통한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한편, 요양병원이 스스로 감염 예방을 위해 준수할 사항도 안내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 중인 환자에게도 필요하다면 해외여행력과 무관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시체계 확대를 위해 병원기반 중증호흡기 감염병감시체계(현재 13개 병원) 및 인플루엔자 실험실 표본감시체계(현재 52개 의원)에 코로나19 검사가 추가되고, 감시체계에 참여하는 의료기관도 확대될 예정이라고 전한 중수본이다.

단, 지난 12일 코로나19로 인해 행사 취소와 연기를 권고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정부 지침은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김 부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될 수 있는 확진자가 발생했으나 아직까지는 제한적인 상황이어서 앞서 발표한 집단행사 권고지침 자체를 변경할 시점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