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호 40대 병협회장 후보(대한중소병원협회 회장)
의대정원 매년 1000명 증원과 개원가 1차의료 역할 강화 강조

정영호 대한중소병원협회 회장(40대 대한병원협회 회장 선거 입후보자).
정영호 대한중소병원협회 회장(40대 대한병원협회 회장 선거 입후보자).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대한병원협회 제40대 회장 선거를 위한 입후보자들의 윤곽이 나오고 있다.

40대 회장 선거에 출마를 결심한 후보들은 서울시병원회 김갑식 회장과 경기도병원회 정영진 회장, 대한중소병원협회 정영호 회장 등 3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출마 예상자들 중 선거 출마를 제일 먼저 알린 후보는 정영호 중소병원협회 회장이다.

정영호 회장은 병협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출마의 변을 통해 의료인력 수급난 해소와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반드시 이뤄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1년 중소병원협회 홍보이사를 시작으로 병원협회 회무를 시작한 정 회장은 20년간의 협회를 위해 봉사와 헌신의 일념으로 병원계의 경영여건을 개선하기위해 노력해 왔다.

정영호 회장은 40대 회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의료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협회의 분명한 의견으로 끊임없이 정관계를 설득하고, 이해 당사자인 직능단체들과 지혜롭고 끈질긴 협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온간 협박과 비난에도 병협 주장의 당위성을 밀고 나가면서, 시민사회와 정부, 국회의 공감대를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 시대 병원계에 꼭 필요한 일이라면 부질없는 논란보다 작음 걸음이라도 정책의 제도화, 법제화를 먼저 이뤄야 한다"고 역설했다.

2025년 국내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인구의 20%를 넘어서는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의료수요는 증가하지만, 그 수요를 감당할 의료인력과 건강보험재정을 책임질 젊은 인구 비율은 줄어들어 현재의 의료인력정책과 의료전달체계로는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할 수 없다.

이에, 정 회장은 "폭증하는 의료수요, 고갈되는 건강보험재정, 부족한 의료인력 세가지 난제 중 조절이 가능한 것은 인력수급의 해소이며, 국고재정 투입"이라며 "두가지 수단을 통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의료계가 상생하고, 보건의룍체계를 유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병원협회와 보건의료계의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아 인구절벽 시대에 맞는 보건의료체계를 마련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라며 "그동안 쌓아온 보험, 정책분야의 실무경험과 시민사회, 정관계 인맥, 소통과 공감의 개인적 역량을 쏟아 부어 의료인력 수급난 해소와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영호 회장이 의료인력 수급난 해소와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해 제시한 방안은 의대정원을 현재보다 매년 1000명을 증원하고, 개원가가 1차의료답게 진료를 보도록 하는 것이다.

정 회장은 의대신설에 대해 조건부 찬성 입장으로, 비필수 의료영역으로 의료인력이 쏠리는 것을 정부가 제어할 수 있는 방안를 마련하고, 정확한 의료인력에 대한 추계를 도출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대정원을 현재보다 매년 1000명씩은 늘려야 한다"며 "1차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개원가의 체질개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의료인력 수급을 위해 의대정원을 늘리더라도 10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원가에 활동하고 있는 개원의들의 병원계 흡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 회장의 주장이다.

3만여명의 개원의 중 2만여명 정도면 충분히 1차의료를 담당할 수 있으며, 나머지 1만여명의 개원의들이 병원계에서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개원의는 3만여명에 달하고 있는 상황으로 의원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의료전달체계 붕괴가 대형병원의 환자쏠림현상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정영호 회장은 그렇지 않다는 입장이다.

대형병원 환자쏠림이 문제가 아니라, 1차의료가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의료전달체계 문제는 3차병원의 쏠림 문제가 아니라 1차의료의 잘못"이라며 "전문의가 대부분인 개원의들이 전문의 답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원급이라고 1차의료가 아니다"라며 "이제부터는 1차의료를 1차의료답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1차의료는 만성질환과 경증외래 환자를 진료하고, 효과적인 진료 방향에 대한 네비게이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영호 회장은 3만여개의 의원급 중 2만여개만 있으면 1차의료를 커버할 수 있으며, 나머지 1만여개의 의원급 개원의들은 병원계에서 활동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개원의들이 병원계로 흡수될 수 있도록 정부가 개원에 투입된 금융문제 해결 및 파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방안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