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용인세브란스병원, AI 음성인식 솔루션 도입 계약 체결
뷰노-용인세브란스병원, AI 음성인식 솔루션 도입 계약 체결
  • 양영구 기자
  • 승인 2020.02.1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영상 판독 데이터 수십만건 학습...국내 임상 환경 최적화
AI 기술 기반 의료영상 판독문 작성·수정 가능..."시간·비용 단축 기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뷰노(대표 이예하)는 용인세브란스병원과 원내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뷰노메드 딥 에이에스알'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신축과 동시에 의료 업무 효율화 및 의료행정 디지털화를 신속하게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뷰노메드 딥에이에스알은 영상의학·핵의학·임상병리 분야 판독, 수술 및 입원기록지 작성 등 다양한 의료 문서 작성 과정에 자동음성인식(Automatic Speech Recognition, 이하 ASR) 기술을 도입해, 실시간으로 작성과 수정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의료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다.

뷰노메드 딥 에이에스알은 수천 시간에 달하는 국내 의료 영상 판독 데이터 수만 건을 학습해, 다양한 검사기법에서 혼재돼 사용되는 국영문 의학용어를 빠르게 처리하는 등 국내 임상 환경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솔루션에 적용된 인공지능 기술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음성 및 신호처리 분야 학회인 국제음향음성신호처리학회(ICASSP) 학회지에도 소개됐다. 

관련 논문에 따르면 해당 모델은 인공지능이 보유한 데이터를 변환해 신규 데이터로서 학습케 하는 ‘데이터 증강 기법’이 적용돼, 고유한 언어와 개별 음성 특징을 새로운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어 적은 데이터셋으로도 광범위한 학습데이터를 구축한다.

판독 결과뿐 아니라 환자 기본정보, 생체신호 등 다양한 항목을 음성인식으로 입력해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영상전송시스템(PACS), 전자의무기록(EMR) 등 다양한 전자 의료 시스템 탑재할 수 있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뷰노 이예하 대표는 “용인세브란스병원과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솔루션 도입 계약으로 체결해 기쁘다”며 “앞으로 뷰노는 영상뿐 아니라 음성, 생체 신호 등 다양한 의료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리딩 기업으로서 다양한 임상 현장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