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강화된 추가 대응계획 내용 발표 …특별입국절차 과정 자가진단 앱 12일부터 시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박능후 본부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박능후 본부장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를 막기 위해 음압치료병상을 900개 이상 확보하고 역학조사 인력을 대폭 확대하는 등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확대회의를 9일 개최하고 국내외 환자 발생 상황을 종합 검토한 결과, 보다 강화된 방역대책을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추가로 차단하는 대책을 추진한다. 

중국에서의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사용해 사후관리(일일 건강진단, 의심증상시 1399·선별진료소 안내 등)를 강화하는 게 그것이다.

이는 11일까지 시범운영 된 후 12일부터 정식으로 시행된다.

또한, 중국 입국자에 대해서는 매일 자가진단 결과를 확보하는 등 실질적인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증상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는 검역조치도 강화할 계획이다.
 

ITS, DUR 등 통해 중국 외 지역 여행이력 정보 제공 확대

중국 외 지역을 통한 감염병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의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 ITS(해외여행이력정보시스템),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주요 지역의 여행이력 정보 제공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1단계는 싱가포르·태국·베트남(이상 2월 11일부터)이고, 2단계는 일본과 홍콩(이상 2월 13일부터), 3단계는 대만·말레이시아·마카오(이상 2월 17일부터) 등이다.

감염 환자의 조기 발견과 진단을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전파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조치도 강화된다.

환자를 접촉한 사람 등 자가격리 대상자는 14일간 격리하되, 격리자 관리는 이제부터 행정안전부가 전담해 각 지자체, 경찰 등과 함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자가격리가 철저히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아울러 지자체별 접촉자 격리시설을 추가 지정해, 자가격리가 곤란한 사람에 대해서는 시도별로 지정된 격리시설을 활용해 격리가 이뤄질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어 지자체는 시도지사를 본부장으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보건소 뿐만 아니라 행정인력, 물적자원을 모두 동원하는 총력태세를 갖추고 보건소는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민간의료기관과 협력해 시도별로 충분한 병상·인력 확보 

중수본에 따르면 음압치료 병상의 경우 1단계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198개 병상)을 활용한다. 

2단계로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 관리기관 등 공공병원 음압병상 및 지방의료원·군병원을 활용하거나 음압병상을 보유한 일반 종합병원을 활용하는 등 시도별 관내 의료자원을 고려해 병상운용 계획(최대 900개 병상 이상)을 수립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신속한 현장방역 및 역학조사를 위한 인력도 확충한다. 

현재 10개인 중앙 즉각대응팀을 30개까지 늘리고, 역학조사관의 처우개선 및 채용방식을 개선한다.

이를 위해 전문임기제 역학조사관 정원을 확대하고 역학조사관 모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주관의 수시채용 등 채용방법을 개선, 필요인력의 신속한 채용을 지원한다.

즉각대응팀은 질본 방역관 및 역학조사관과 역학·감염내과·예방의학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돼, 감염병 발생 시 현장에 파견돼 위기상황 파악 및 현장 지휘·통제·관리를 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진단검사 물량 2월말까지 하루 1만건 가능하게 확충

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진단검사 물량도 대폭 늘린다.

현재 진단검사 기관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된 상황이고, 검사가능 물량(200명→3000명)도 대폭 늘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수본은 2월말까지 생산업체, 민간검사기관 등을 확대해 현재의 3배 수준인 하루 1만건의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확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국 여행이력이 없더라도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진단검사를 실시해 감염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의료기관에 입원 중인 원인불명의 폐렴 환자가 중국 등의 여행력이 확인되는 경우에 진단검사를 실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의료기관 등이 감염예방 및 감염확산 방지에 협조할 수 있도록 신종감염병으로 인한 손실보상을 실시하고 현 상황 종료 전이라도 조기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힌 중수본이다.

중수본 박능후 본부장은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 및 민간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확산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우한지역 잔류 재외국민 귀국 지원 추가 임시항공편 투입

이날 회의에서 외교부는 지난 1월말 2회에 걸친 임시항공편 투입을 통해 701명의 우한지역 재외국민을 귀국시킨데 이어 추가 임시항공편 1편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임시항공편은 중국 당국과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우한으로 출발할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중국 정부는 당초 중국인 가족의 임시항공편 탑승이 불가하다는 입장이었으나 최근 부모·배우자·자녀 등 한국인의 중국인 가족이 임시항공편에 탑승하는 것을 허가할 수 있다고 변경된 입장을 알렸다.

이에 따라, 1·2차 임시항공편 운항 시 탑승을 포기했던 우한시 및 인근 지역 잔류 재외국민과 그 중국인 가족에 대한 예비 수요조사가 진행됐으며, 그 결과에 따라 1편의 임시항공편이 투입되게 된 것이다.

외교부 강경화 장관은 "3번째 임시항공편을 통해 귀국한 국민과 그 가족들은 14일간의 충분한 기간 동안 안전한 곳에서 보호받게 될 것"이라며 "보호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해당 지역과 협의하는 등의 사전 절차를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