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수본 회의에서 강조
박능후 본부장, "적절한 보상 재정당국과 협의하겠다" 약속

중앙사고수습본부 박능후 본부장(사진제공: 보건복지부)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방역에 민간 의료기관이 동참함에 따라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일일상황점검회의에 임석해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정 총리는 지역사회 전체를 망라한 촘촘한 방역망 구축이 중요하다며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이 참여하는 전방위적인 방역관리 체계 구축에 중앙과 지방정부가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그는 환자 조기발견 및 감염전파 차단을 위해서 민간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함과 동시에 민간 의료기관이 병원 폐쇄, 환자 기피 등의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민간 의료기관이 안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중수본에 주문한 정 총리다.

그는 "중수본에 민간 의료기관이 정부 방역에 적극 동참함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 지원방안을 확실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수본 박능후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료기관이 감염예방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감염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본부장은 "선별진료소 운영이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손실 등 의료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재정당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