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쉽게 되지 않지만 조류독감 치사율 60% 기록
MERS 치사율 35%, SARS 10%, 신종 코로나 2%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발병에 이어 'H5N1' 조류독감으로 불리는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했다.

2일 South China Morning Post(SCMP)에 따르면 조류독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 후난(湖南)성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중국 농업부는 조류 7850마리 중 4500마리가 감염돼 죽었다고 발표했으며, 지역 인근에 있는 가금류 1만7828마리를 살처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본지는 조류독감의 정의, 치사율, 증상·치료법을 정리했다.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조류독감이란?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H5N1은 호흡기질환을 유행하는 일종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다. 이는 닭과 같은 조류 사이에서 전염성이 강하다. H5N1 조류 인플루엔자는 주로 동물에서만 유행하지만 종종 사람에게 감염한다. 

조류독감은 얼마나 위험한가?
인간 대 인간 감염(human to human transmission)은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사람이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쉽게 감염할 수 있도록 변하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은다. 이유는 H5N1의 치사율은 약 60%를 기록하기 때문이다. 

조류독감의 60% 치사율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의 치사율에 비하면 제일 위험하다. MERS 치사율은 약 35%, SARS는 10%, 2019-nCoV는 2%다. 

H5N1 감염 주요 증상은?
WHO에 따르면 열(38°C 이상), 불쾌감, 기침, 인후통 및 근육통이 주요 증상이다. 다른 초기 증상으로는 복통, 흉통 및 설사가 있다. 감염은 또한 호흡곤란과 같은 중증 호흡기질환 및 발작과 같은 뇌신경질환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H5N1 감염 치료법은?
감염 시 환자는 병원에서 입원 치료받는 게 이상적이다. 항바이러스제 '오셀타미비르'는 질병의 중증도를 낮추고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고 WHO가 말했다. 현재 몇 가지 백신은 개발됐지만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상황은 아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은 조류독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조류 종류를 먹어도 안전한가?
바이러스는 열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금류 조류를 올바르게 준비하고 요리하는 경우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WHO가 설명한다. 요리할 때 사용하는 온도 (70° C)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