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ator Stephanie Lam
Central Health Medical Practice, Hong Kong, 
성형외과

최근 대규모 에스테틱 네트워크 심포지엄이 국내에서 처음 개최됐다. 국내외 에스테틱 전문가 약 250명이 참석했고, Stephanie Lam (Central Health Medical Practice)의 진행으로 첨단 기술을 활용한 라이브 시술 및 Per Winlof 박사(Chief Design Expert Filler Products, Galderma), Marcus Morais (Coordenador de Dermatologia do Hospital Lifecenter), 백형익 원장(별성형외과의원), 홍기웅 원장(샘스킨성형외과의원)의 강연이 진행됐다. 에스테틱 전문가들의 학술적인 교류와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본지는 이날 강연 내용을 요약·정리했다. 



"일반적으로 아시아인은 넓고 짧은 얼굴형이라 얼굴선이 갸름한 달걀형을 추구한다. 따라서 하부 얼굴 필러 시술을 통해 이를 교정하고 싶어 한다. 턱 시술 등을 통해 최근 하부 얼굴 시술 방식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살펴봤다" 

 

NASHA™ 및 OBT™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필러

Per Winlof 박사
Chief Design Expert
Filler Products, Galderma

필러 제조 시 물성학적 특성의 중요성
필러 제조 시 고려해야 하는 gel의 물성학적(rheological) 특성으로는 경도(firmness), 리프팅 능력(lifting capacity), 융합성(integration) 등이 있다. 따라서 gel은 물성학적 차이에 따라 특징이 결정된다. 단단한 겔(firm gel)은 주사 부위에 머무르며 리프팅 효과가 우수하고 부드러운 겔(soft gel)은 더 잘 퍼져 조직 내로 잘 투과된다. 
 
필러 제조 시 고려되는 물성학적 매개변수 
대부분 hyaluronic acid (HA) 기반 필러는 점탄성이며, 물성학적 매개변수로 탄성계수(G’, elastic modulus)와 점성계수(G”, viscous modulus)가 있다. G'와 G"를 종합해서 G*로 표시한다. 또한 신축성(stretchability)은 xStrain으로 표시한다. G’값이 높은 단단한 겔은 응집성(cohesivity)이 낮고, G'값이 낮은 부드러운 겔은 응집성이 높다. xStrain이 높은 겔은 잘 늘어난다. Restylane®, Restylane® Lyft™의 경우 xStrain 값이 거의 0으로 유연성은 없지만 주사 후 안정적인 것이 장점인 반면 xStrain 값이 1,000 이상인 Restylane®Refyne™은 최대 15배까지 절단 없이 늘어나는 유연성을 가진다. 이러한 우수한 유연성은 시술 후 환자 외관을 자연스럽게 만든다.   

안정화 공법을 이용한 NASHA™ & OBT™ 
최근 필러를 제조하는 주요 기술로는 NASHA™와 OBT™ 등이 있다. NASHA™는 기존의 가교 결합 공정 전에 HA 분자의 얽힘(entanglement) 단계를 추가하여 경도를 강화한 공법이다. 이 공법의 필러는 주사 부위에 그대로 머무르며 퍼져 나가지 않도록 해서 projection과 리프팅 효과가 뛰어나며 안정성이 향상되고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OBT™는 제품에 따라 가교결합 방식과 입자 크기가 다양하다. Restylane® Refyne™은 매우 부드러운 겔로 입자 크기가 작고, Restylane® Defyne™은 중간 정도의 단단한 겔로 입자 크기는 작은 편이나 Restylane® Refyne™보다는 크다. Restylane® Volyme™은 부드러운 겔이지만 입자 크기가 매우 크다. 
 

필러 제품별 리프팅 효과
리프팅 능력은 겔의 강도와 입자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Restylane® Lyft™ 같은 NASHA™ 제품은 단단한 겔로 projection 효과가 큰 반면 Restylane® Volyme™ 같은 OBT™ 제품은 부드러운 겔로 팽창성이 좋아 볼륨확대효과가 우수하다. 또 다른 OBT™ 제품인 Restylane® Defyne™은 각 특성을 중간 정도 수준으로 가지고 있어 projection 효과와 볼륨 확대 효과가 모두 있다<그림 1>.  
 

하부 얼굴 필러 시술의 중요성

Marcus Morais
Coordenador de Dermatologia do Hospital Lifecenter, Brazil, 피부과

필러를 이용한 턱 끝 교정
턱 끝 필러 시술은 턱 연장(elongation) 시술과 턱 projection 시술 2가지가 있다. 턱 끝 필러를 주사하는 경우 여성은 코의 폭, 남성은 입의 폭으로 범위를 제한한다. 또한 턱 주변에는 아래입술동맥(inferior labial artery), 턱끝동맥(mental artery), 턱끝밑동맥(submental artery)으로 구성된 총 3종류의 동맥이 존재하므로 해부학적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projection 시술 시에는 턱끝동맥을, 연장 시술 시에는 턱끝밑동맥을 주의해야 한다. Restylane® Lyft™는 G’값이 높아서 경도가 가장 높은 제품으로 턱 길이가 짧은 경우에 수평적 개념의 projection을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하부 얼굴 시술의 다양한 경우
턱 모양을 잡는 시술은 myo-modulation 원리를 이용해서 근육 위쪽인 표재 지방패드(superficial fat pad, SFP) 부분의 피하층에 필러를 주입하여 근육 수축에 대한 기계적인 저항성을 만든다. SFP 부분에 OBT™ 필러인 Restylane®Defyne™을 주입하여 모양을 만들어 준다. Restylane Defyne™은 중간 정도의 경도와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윤곽 모양을 뚜렷하게 잡아주는 동시에 피부투과성도 우수하여 입술-턱(labial mental) 주름 개선에 효과가 좋다. 턱선 시술 시에는 피하층과 골막층 2개 층으로 나누어 아래턱 피부와 광경근 인대 위치를 고려하여 시술한다<그림 2>. 먼저 Restylane® Lyft™와 같이 투과성이 좋은 NASHA™ 제품을 일차적으로 피하층에 주입한 뒤, 이차적으로 아래턱 피부 인대 앞쪽에 주입하여 모양을 만들어준다.

입술 필러 시술에는 Restylane® Kysse™가 부드럽게 볼륨을 확대하고 입술 윤곽을 살려주므로 적합하다. 먼저 입술 중앙 부분에 인중 주름과 같은 방향으로 소량 주입한 후 윗입술에 추가로 Restylane® Refyne™과 같은 OBT™ 제품을 주입해 위아래 입술 사이와 윗입술 간의 경계를 부드럽게 한다.

얼굴의 중간 부위에서는 눈꼬리와 입꼬리를 각각 귀의 위쪽 부분과 연결한 후 시술 부위를 결정한다. 뼈 구조를 자극하고 리프팅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firm한 gel인 Restylane® Lyft™를 고려할 수 있다. 중간 얼굴과 하부 얼굴을 모두 시술함으로써 얼굴 비율을 이상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한국인에서 효과적인 하부 얼굴 필러 시술

백형익
별성형외과의원 원장

하부 얼굴 시술: 턱 확대 
한국인은 이마, 코, 턱이 이상적인 비율보다 턱이 짧은 얼굴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측면 모습에서 코끝과 턱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인 Ricketts’ E line을 그렸을 때 입술이 해당 선보다 뒤쪽에 위치한 모양을 선호하므로 턱을 더 돌출시키는 시술을 많이 시행한다. 턱 확대(augmentation) 시술 방법으로는 sharp needle method와 blunt cannular method가 있다. Sharp needle method에서는 좌우 비대칭 교정을 위해 먼저 중심선을 표시한 후 양쪽 두 군데에 bolus 주사로 시행한다. Blunt cannular method로는 bolus 주사보다 적은 양을 사용하면서 더 넓은 부위에 고르게 주입하여 턱을 돌출시킨다. 
 
하부 얼굴 시술: 마리오네트 라인 
마리오네트 라인(marionette line)은 입술 끝에서 턱라인에 볼살과 턱의 경계에 생기는 선으로 jowl fat의 양이나 턱 부근 근육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마리오네트 라인 시술의 핵심은 필러를 통해 심부지방 부피를 회복하는 것이다. 입가 주름은 볼륨 확대와 피부 타이트닝(tightening) 시술을 병용해야 해결할 수 있다. 부피감을 주기 위해서는 NASHA™가 OBT™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며 뼈에 contour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소량으로도 리프팅 능력이 있는 NASHA™ 제품이 더 적합하다.
 
하부 얼굴 시술: 입꼬리 및 입술라인 교정 
인중을 길고 넓게 보이게 하는 불분명한 인중주, 처진 구강각을 교정할 수 있다. Orbicularis oris muscle이 수축하면 수축 방향과 직각으로 수직선이 생기는데 고착되면 평상시에도 존재하는 정적 주름이 되므로 동적 주름 시기에 교정이 필요하다. 입술 라인 교정은 입술 선을 더 선명하게 만드는 시술로 입술 확대에 사용하는 필러 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입술 확대 시술 시에는 상하좌우를 나누어 비대칭성에 따라 주입량을 결정한다. 점막 부근에 주사하는 경우 아래입술동맥을 주의해야 한다.
 
리프팅 효과의 원리
하부 얼굴 시술은 대부분 노화에 따른 처짐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노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심부지방 볼륨 감소로 인한 projection 감소를 해결해야 한다. 또한 피부 처짐을 잡아주는 유지 인대(retaining ligament)는 노화에 따라 떨어지는데 리프팅 시술에서 이를 필러로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지 인대가 강하게 발달한 경우 인대가 분포한 부위를 따라서 소량씩 여러 번 주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매력적인 얼굴을 위해 해부학적 특징을 고려한 필러 시술

홍기웅
샘스킨성형외과의원 원장

해부학적 얼굴 구조에 기초한 필러 시술 전략 
얼굴 피부 구조는 피부, 표층지방층(superficial fat layer), 근막(superficial musculo aponeurotic system, SMAS)층, 심부지방층(deep fat layer), 뼈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층지방층은 촘촘한 반면 SMAS층 하부의 심부지방층은 틈이 많은 형태를 띤다. 이는 표정과 발화를 위해 근육의 원활한 움직임이 필요한 인간의 진화론적 특성을 반영한다. 대개 부피감 형성이 좋은 필러는 SMAS 하부에 사용하고 연하고 부드러운 필러는 SMAS 상부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 본연의 해부 구조를 최대한 활용하여 시술해야 결과도 자연스럽고 리프팅 효과도 향상된다<그림 3>.
 

SMAS층 및 인대 체계를 고려한 리프팅 효과 
피부와 SMAS층은 피부지지띠(retinaculum cutis)에 의해 연결되어 있으며 SMAS층의 깊이는 얼굴 부위에 따라 다르다. 특정 근육이 출발하고 뻗어 나가는 경로를 정확히 이해하여 시술에 적용해야 한다. 얼굴 측면은 SMAS층이 두꺼워 필러 주입 시 얼굴 전면이 뒤쪽으로 붙어 리프팅 효과로 나타난다. 이처럼 리프팅은 단순히 위로 끌어올리는 것이 아니라 느슨한 부위가 단단한 부위로 옮겨가게 하는 원리이다. 이러한 얼굴의 tightness는 유지 인대에 따라 달라지므로 인대 체계를 이해해야 한다. 
 
Myo-modulation 
노화가 되면 피부의 심부지방 부피가 줄고 근육의 볼록함(convexity)이 감소한다. Mauricio de Maio 박사가 제안한 myo-modulation 이론에 따르면 근육 하부에 필러를 주입하면 필러가 꺼진 지방층 역할을 대체하여 부풀어 올라 지렛대 효과에 의해 근육이 위로 당겨진다.

정리·메디칼라이터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