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국민 담화문 발표..."최악의 경우 중국 전면 입국금지 조치해야"
보건소와 의료기관 핫라인, 대국민 홍보 강조
1339 안내문 부착, 면회 자제 등 의료인 대상 당부도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우한 폐렴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야 준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한 TF회의를 열고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의협은 지난 26일 국내 세번째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수동적인 대응이 아닌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전 예방을 위하여 충분한 조치가 필요하다. 과거 메르스 사태에 준하는 경감식을 가지고 임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최악의 경우 중국으로부터 전면 입국금지 조치 등 강경한 대책을 세울것을 제안했다.

의협은 "최악의 경우 중국으로부터 전면 입국금지 등 가능한 모든 행정적 준비를 당부한다"며 "보건복지부 뿐만 아니라 외교부, 중국 정부와 상의하여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준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최근 2~3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 명단을 파악하여 정부 차원에서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 등의 전수조사 및 추적, 관리할 것을 건의했다.

의협은 선별진료가 가능한 보건소는 이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일반진료를 중단하고 폐렴의 선별진료와 대국민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각 지역의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핫라인을 통해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비상연락망 공유를 제안했다.

의사를 비롯한 의료인들에게 당부도 전했다.

의협은 "의료기관 앞에는 반드시 눈에 잘 띄도록 1339로 연락할 수 있는 안내문을 부착하여 주십시오"라며 "만약 1339 연락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원내 전화번호나 관할 보건소 전화번호를 함께 표시하여 유선 연락이 먼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의심환자가 의료기관에 진입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마스크를 착용시키고 격리조치 후 1339로 즉시 신고해야 한다고 주의했다.

또 각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가족이나 지인들이 면회를 오지 않도록 면회 자제를 홍보하고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