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결과 발표
국민 67%만 보건의료제도 신뢰...33%, 보건의료제도 잘 알아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우리 국민은 의사와 간호사 서비스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지만, 대화 시간과 의료진의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것에 아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국내 의료서비스와 제도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파악해 국민 중심의 보건의료체계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2019 의료서비스경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담당의사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비율은 외래환자 83.9%로 2018년 82%보다 높아졌다.

세부적으로는 '의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함' 92.1%, '받게 될 치료의 효과 및 부작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86.7%, '검사나 치료방법 결정 시 내 의견을 반영함' 85.1%, '질문이나 관심사를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함' 84.6% 등으로 2018년과 비교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비율이 높아졌다.

'의사와의 대화가 충분'했다고 느낀 비율은 74.7%, '건강상태에 대한 불안감에 공감'해 줬다고 느낀 비율은 80.4%로 2018년에 비교해 낮아졌다.

담당 간호사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비율은 89.2%로 2018년보다 높아졌다.

항목별로는 '예의를 갖춰 대함' 84.5%에서 89.7%로, '진료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83.3%에서 88.7%로 향상됐다.

진료 전 의료진의 신분 확인 비율은 95.4%, 투약 전 주사제 투약 이유 설명 비율은 79.3%, 의료진 손 소독 비율은 83.7%, 주사제 및 주사의료용품이 새 것 밀봉 비율은 93.2%, 주사하기 전 환자의 피부소독 비율은 94.6%로 나타났다.

입원진료에 있어 담당의사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비율은 입원환자의 86.1%로 2018년보다 높아졌다.

항목별로는 의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함’ 93.0%, ‘받게 될 치료의 효과 및 부작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87.8%, ‘검사나 치료방법 결정 시 내 의견을 반영함’ 85.0%, ‘질문이나 관심사를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함’ 86.2%, ‘입원 중 의사와의 면담이 용이함’ 83.9% 등으로 2018년과 비교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비율이 높아졌다.

다만, ‘건강 상태에 대한 불안감에 공감’해 주었다고 느낀 비율은 80.5%로 2018년에 비교해 낮아졌다.

간호사 서비스 전체적으로 향상

담당 간호사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 비율은 88.7%로 2018년보다 높아졌다.

항목별로는 ‘예의를 갖추어 대함’ 79.1%에서 91.6%로, ‘진료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77.0%에서 90.1%, ‘연락(콜) 시 바로 응대함’ 76.9%에서 83.4%, ‘퇴원 후 주의 사항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함’ 82.6%에서 89.6%로 향상됐다. 

입원 서비스 이용 환자의 입원 경로는 예약한 날짜에 입원(47.0%) 이외에 ‘외래 진료 후 당일 입원(31.0%)’과 ‘응급실을 통해 곧바로 입원(17.0%)’한 경우가 많았다.

해당 질병의 치료를 위해 입원하기 전, 다른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우는 24.4%로 집계됐다.

입원 당시와 퇴원 시점의 이용 병실을 비교해 보면, 입·퇴원 병실이 다른 경우는 10.1%이며, 이 중 1~3인 병실로 먼저 입원한 후 4인 이상의 다인 병실로 이동한 경우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미지출처:포토파크닷컴
▲이미지 출처:포토파크닷컴

지난 1년 동안 입원 진료를 받은 사람 중에서 기다리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바로 입원을 한 경우(당일 입원 포함)는 93.7%이며, 입원을 기다렸던 사람들의 대기 기간은 희망하는 날로부터 평균 9.5일이었다.

대기 사유는 ‘수술 일정 때문’이 38.4%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특정 전문의사의 처치를 받기 위해’ 31.7%, ‘입원 병상이 없어서’ 29.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 간 입원 서비스를 받은 환자 중 간병을 위해 개인 간병인을 고용한 경우는 11.7%, 고용기간은 평균 12.3일로 2018년에 비교해서 높았고, 일평균 8만3745원을 지불한 것으로 2018년 9만9203원보다 낮게 나타났다.

또한, 간호·간병서비스 병동을 이용한 사람의 비율은 9.8%로 집계됐다.

간병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간호·간병 병동 이용자가 84.5%로 개인 간병인을 고용한 만족 비율 60.2%보다 24.3%p 높았다.

개인 간병인을 고용한 입원 경험자의 서비스 불만족 사유(복수응답)는 ‘비싼 간병비(53.2%)’와 ‘간병인을 구하기 어려움(14.5%)’, ‘간병서비스가 서투름(4.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국민 66.5% 만족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국민 66.5%가 신뢰하고, 67.0%가 만족하는 것으로 2018년에 비교해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의료취약지역의 지원 강화, 공공의료기관 확대, 의료취약계층의 지원 강화, 대형병원 환자 몰림 방지 등 각 부문별 보건의료제도의 변화 필요성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32.6%였다.
보건의료 관련 소식을 접하는 경로(복수응답)는 가족, 친구 등 지인(69.0%), 텔레비전(61.7%), 의료인(45.3%) 등의 순이었다.

복지부 우영제 정책통계담당관은 “이번 조사 결과는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와 의료서비스의 현주소를 국민의 눈으로 살펴보고, 이용자의 관점에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에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국민에 의해서 의료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확인해 보건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료서비스경험조사는 환자가 직접 체감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진단해 사람 중심이 보건의료를 강조하는 국제사회와 비교를 위해 OECD로 제출되는 국가승인통계이다.

이번 조사는 전국 6000가구의 15세 이상 가구원 약 1만3000여명을 대상으로 2019년 7월 8일부터 9월 20일까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함께 면접조사형식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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