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코크로스와 JPI-289 적응증 개발 계약 체결...인공지능 플랫폼 기술 활용 

제일약품은 AI 신약개발 벤처기업 온코크로스와 뇌졸중 치료제 로 개발 중인 JPI-289의 신규 적응증 탐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제공 : 제일약품)
제일약품은 AI 신약개발 벤처기업 온코크로스와 뇌졸중 치료제 로 개발 중인 JPI-289의 신규 적응증 탐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제공 : 제일약품)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이 개발 중인 뇌졸중 치료제 JPI-289의 새로운 적응증 탐색에 나선다. 

제일약품은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신약 벤처기업 온코크로스와 JPI-289 신규 적응증을 탐색, 이를 도입하는 'JPI-289 신규 용도 개발 및 관련 특허 실시권 허여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제일약품 뇌졸중 치료제 JPI-289는 허혈로 인한 DNA 손상 및 신경세포 사멸에 관여하는 PARP 효소를 저해하는 신규 뇌졸중 치료제다. 현재 국내에서는 임상 2a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온코크로스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AI 신약 플랫폼 기술을 활용, JPI-289의 또 다른 적응증을 탐색한다. 

온코크로스가 신규 적응증을 찾아내면 양사는 공동 특허를 출원하고, 온코크로스에서 개발을 진행해 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제일약품 성석제 대표는 "제일약품은 이번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하여 뇌졸중 신약 후보 물질 JPI-289의 적응증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며 "AI를 활용한 새로운 신약 개발 전략이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온코크로스의 뛰어난 인공지능 신약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양사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제일약품은 이번 계약을 통해 뇌졸중 외에 다른 신규 적응증을 찾음으로써 추가적인 리스크 없이 신약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배가할 수 있으며, 온코크로스는 임상 1상을 통과한 신약 후보물질을 라이센싱인 하여 파이프라인을 추가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