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와 대우 문제 해결 최우선…약사, 의사, 회계사 등 채용 계획
이태근 신임 총무이사, "원주 근무 페널티 풀어내는 것이 관건"
보건과 복지 영역 모두 아우른 경험 살려 내·외부 갈등 중재할 것 다짐

국민건강보험공단 이태근 신임 총무상임이사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올해 전문인력 채용 목표를 60여명으로 설정, 보험자로서의 역량 강화를 한층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보수와 대우 문제 등 해결할 문제가 많지만 우선, 전문인력이 필요한 부서에 대한 수요 조사부터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이태근 신임 총무상임이사는 지난 14일 원주 건보공단 본부에서 보건의약전문출입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의 포부를 밝히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날 이태근 총무이사는 2020년 건보공단 퇴직 예상인원은 약 780명으로, 사상 최대치에 이른다고 파악했다.

이에 직무능력 중심의 블라인드 채용을 기반으로 채용단계별 평가 도구를 확대해 건보공단에 꼭 필요한 인재 약 800명을 신규채용 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약사, 의사, 회계사, 변호사 등 약 60명의 전문인력을 채용하겠다는 게 이태근 총무이사의 설명이다.

이 총무이사의 설명에 따르면 건보공단은 2018년 58명, 2019년 33명의 전문인력을 채용한 바 있는데 올해는 전문인력이 필요한 부서가 어디인지 구체적으로 조사해 채용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즉, 60여명이라는 목표는 아직 최종적으로 확정된 인원은 아니며 상황에 맞게 예년보다 최대한 많은 전문인력을 채용하겠다는 의지인 것.

이 총무이사는 전문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보수와 대우 문제, 원주에 본부가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한계를 꼽았다.

그는 "지난해에도 약사를 많이 채용하려 했으나 지원인원이 많지 않아 뽑지 못했다"며 "올해는 타 기관과의 보수 형평성부터 원주근무라는 페널티를 어떻게 극복할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안전윤리실 신설…안전관리 업무 총괄

건보공단은 지난해 5월 시작한 안전관리기획단 TF를 올해 안전윤리실로 신설했다.

이는 인권과 윤리경영 등 사회적 가치실현과 안전 중심의 경영원칙을 확립하기 위함이다.

앞서 건보공단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라는 공공기관 안전관리 강화 기조에 따라 '2019년도 안전관리 중점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 총무이사는 "안전윤리실의 하부 조직은 윤리기획부와 안전관리부로 구성되며 인권, 윤리, 일자리 창출, 갑질, 성고충, 안전관리 업무 등을 총괄해 수행토록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안전윤리실을 통해 국민과 직원이 모두 안전한 건보공단을 구현, 안전문화 확산을 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복지부 33년 근무 경험 앞세워 내·외부 갈등 중재

한편, 이태근 총무이사는 보건과 복지 영역을 33년간 아우른 경험을 통해 건강보험의 어려운 업무들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내·외부 갈등관계를 통합·중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총무이사가 강조한 갈등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의 갈등, 신세대와 기성세대 직원간의 갈등, 직렬간의 갈등 등이 모두 포함된다.

그는 "모든 정책에는 최선이란 없고 차선만 있다"며 "모두를 만족시키는 정책은 없다는 뜻인데,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최대화시키는 과정에서 생길 다양한 갈등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심사평가기구인 심평원과의 업무를 어떻게 하면 서로가 협력·상생하고 연계해 나가 건강보험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한다"며 "서로가 할 일을 충실히 하면서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발전해 나가는데 복지부에서의 경험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