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신년사 통해 포용적 복지 정책 더욱 내실화 강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2020년 경자년을 맞아 복지부가 보건복지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국민의 삶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모든 국민이 삶의 변화를 더욱 체감할 수 있도록 더 가까이에서 국민의 삶을 살펴 정책을 준비하고, 더욱 빠르게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더욱 멀리 미래를 바라보며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이 소외되지 않고 국가로부터 필요한 지원을 제때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보다 세심하게 정책을 설계하고, 꼼꼼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이미 추진 중인 국정과제들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지속해서 보완해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그는 "지역사회에서 돌봄을 확대하고, 각계각층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우리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전국 확대 기반 마련을 비롯해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체계로의 전환, 보다 실효성 있는 저출산 대책 수립 등 인구구조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구구조 변화 등을 고려해 정부 예산이 합리적 집행되도록 연금제도의 개혁과 사회보험 지출의 합리화, 치매국가책임제의 내실화 등 보건복지 시스템의 체질 개선도 준비하겠다"고 했다.

박능후 장관은 "올해는 보건복지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삶의 변화를 만들겠다"며 "우리의 우수한 의료자원을 비롯해 기존 보건의료 산업들과 돌봄 경제를 어떻게 더욱 고도화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규제 개선과 인력 양성, 기술 개발에 대해 촘촘히 설계하며, 미래를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