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학장은 무엇을 해야 할까?
의과대학 학장은 무엇을 해야 할까?
  • 박선재 기자
  • 승인 2019.12.2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사장 한희철, 이하 'KAMC')는 의과대학 학장과 보직교수들이 교육과 행정의 방향을 쉽게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의과대학에서 학장하기'를 발간했다.

이 책은 의과대학 학장과 보직교수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 개요 ▲ 리더십 ▲ 행정과 관리 ▲ 의학교육 등 4개 주제에 담았다.

1장 개요에서는 역사 속의 의학교육, KAMC의 역할과 파트너십, 아카데믹 메디신의 개념, 사회의 시각으로 본 의과대학을 다룬다.

2장 리더십에서는 의학교육의 전환과 학장의 리더십, 나의 학장 경험기를 소개한다. 3장 행정과 관리에서는 교육행정, 재정 관리, 인사 관리, 연구 지원, 학생과 학부모와의 관계, 대학본부와 병원과의 관계, 인증 평가를 설명한다.

마지막 4장 의학교육에서는 의학교육 철학, 학생 선발,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의사국가시험 준비, 기본의학교육과 졸업 후 의학교육의 연계, 의학교육의 미래를 제시한다.

전현직 학장과 교수, 의학교육 전문가, 의학전문기자 등 20여 명이 저자로 참여해 의과대학 운영에 필요한 생생한 경험과 조언을 전한다.

현재 학장뿐 아니라 앞으로 학장이 될 수 있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 행정을 담당하는 보직교수, 교직원, 의과대학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한 학부모와 일반인에게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희철 이사장은 "의사 양성을 책임지는 학장의 역할 수행은 소속 대학뿐 아니라 우리나라 의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라며, "학장님들이 임기 동안 항상 책장에 꽂아놓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할 때마다 꺼내어 볼 수 있는 길잡이 같은 책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총 298쪽, 가격은 22,000원이다. 구입 문의는 02-794-6366 또는 kamc@kamc.kr로 하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