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합작법인 휴온랜드, 상하이오큐멘션과 전략적 협약 체결

휴온스 중국합작법인 휴온랜드는 상하이오큐멘션바이오와 안과 의약품 중국시장 독점판매를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제공 : 휴온스)
휴온스 중국합작법인 휴온랜드는 상하이오큐멘션바이오와 안과 의약품 중국시장 독점판매를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제공 : 휴온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휴온스는 중국합작법인 북경휴온랜드제약유한공사가 안과 전문기업 상하이오큐멘션바이오의약유한회사와 안과 의약품 중국시장 독점판매를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북경휴온랜드는 일회용 인공눈물 히알루론산 점안액 0.3%, 0.8ml에 대한 생산과 품질을 책임지며, 상하이오큐멘션은 본사인 상하이를 거점으로 중국 전역에 북경휴온랜드의 일회용 인공눈물을 유통하기로 했다. 

상하이오큐멘션은 안과 질환 관련 연구 및 의약품 개발, 영업 등 전 분야에 걸쳐 중국내 풍부한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으로, 자체 영업망을 통해 중국 전역에 빠르게 북경휴온랜드의 일회용 인공눈물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북경휴온랜드에서 개발하고 있는 신규 품목들의 도입 및 영업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북경휴온랜드의 히알루론산 점안액 0.3%, 0.8ml는 고농도·저용량의 일회용 인공눈물로 올해 7월 중국에서 품목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북경휴온랜드는 현재 중국 시장에 0.1% 농도의 대용량 점안제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북경휴온랜드의 0.3%, 0.8ml 점안제는 농도와 용량, 위생, 휴대성, 무균·무방부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장점이 많아 중국 시장 출시와 함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하이오큐멘션 유엽 CEO는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GMP 관리 시스템과 BFS 자동화 생산 라인을 구축한 북경휴온랜드와 협력적 관계를 맺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휴온랜드의 우수한 제품과 함께 자사의 풍부한 네트워크와 경험을 통해 중국 일회용 점안제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휴온랜드 허송산 동사장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휴온랜드의 최첨단 설비에서 생산되는 무균·무방부제 일회용 인공눈물을 내년부터 중국 전역에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현재 개발 중인 다양한 점안제 품목들도 순차적으로 품목 허가와 유통을 추진해 중국 점안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하게 굳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은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 환경적 요인과 함께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 사용 증가에 따라 안구건조증 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IMS헬스에 따르면 중국 인공눈물 시장은 2018년 기준 약 14억 위안(한화 약 2300억원) 규모, 연 평균 20~25%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