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준성 박능후 장관 정책보좌관, 의료현장 목소리 가감없이 장관께 전달

여준성 보건복지부 장관 정책보좌관.
여준성 보건복지부 장관 정책보좌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문재인 케어 시행 2년이 넘은 상황에서 문케어 진척 상황 점검과 보장성 강화를 위한 과제 발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청와대는 지난 11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책보좌관에 여준성 청와대 행정관을 임명했다.

여 장관정책보좌관은 최근 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났다.

그는 보건의료 관련 단체들과 소통을 강조하면서, 정책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자신의 업무 추진에 있어 실기(失期)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업무 추진에는 그에 맞는 적정한 시기가 있어 적기를 놓칠 경우 정책 효고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장관 정책보좌관으로서 보건의료현장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장관에게 전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건의료 현장은 공무원들에게 전달하는 의견과 장관정책보좌관에게 전달하는 의견이 다를 수 있어 장관이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통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제 임무는 장관과 직접 관계된 현안을 제대로 전달해야 하는 것"이라며 "장관께서도 현장 이야기를 잘 청취해서 전달해 달라고 당부하셨다"고 전했다.

장관정책보좌관은 국장급(2급 별정직 고위공무원)으로서 장관이 지시하는 정책연구와 관련기관과의 소통이 주요 업무로 지정돼 있다.

이에, 여 보좌관은 발령 당시 SNS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과 조화, 합리적 의사결정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며 "한사람의 열걸음보다 열사람의 한걸음을 더 마음에 새기겠다"고 각오를 밝힌 바 있다.

문재인 정부의 중점 국정과제인 문재인 케어와 관련해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여전히 문재인 케어에 대한 찬반양론이 존재하고, 적정수가 실현을 위한 논의도 계속되고 있다"며 "문재인 케어의 방향은 명확하지만, 현재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 또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케어는 의학적 필요가 있는 비급여를 급여화하는 것"이라며 "이제 문재인 케어 시행 3년에 접어 든 만큼 정책이 어느정도 진척됐는지 점검할 시기이며, 보장성 강화를 위해 무엇이 더 필요하고,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도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비급여가 증가하는 정확한 원인 파악과 보장성 강화 목표가 낮다는 지적에 대해 한 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현 문케어 추진상황을 진단했다.

여준성 보좌관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실에서 보좌관을 맡았으며, 2017년 5월 청와대 사회정책수석비서관실 행정관으로 2년 5개월간 근무했다.

여 보좌관은 현재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인 이미경 전 국회의원과 인연이 돼 국회에 처음 발을 들였고, 이후 정봉주 전 의원, 최영희 전 의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인 김용익 전 의원 등을 보좌한 바 있다.

친화력이 좋고, 보좌라인 관리에도 능숙해 정책과 정무를 겸비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