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시 기존 7~8mm의 절개창을 3mm 미만으로 줄여…합병증 최소화

황웅주 교수.
▲황웅주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황웅주 교수(안과)가 '최소절개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을 도입했다.

최소절개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은 3mm 미만의 절개창을 통해 기존 인공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이다. 

평균 수명 증가에 따라 백내장 수술이 증가하고, 수술 후 경과 관찰 기간의 연장으로 인해 과거 백내장 수술 시 삽입했던 인공수정체와 관련된 합병증이 증가하고 있다. 

인공수정체 관련 합병증의 해결책은 기존 인공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으로,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은 근본적인 수술법으로 알려졌다.

기존 인공수정체 교환 수술은 최소 7~8mm의 절개창을 만든 후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공막이라는 흰자 부위에 직접 봉합사로 고정시켜야 했다. 이로 인해 수술 후 난시가 증가하거나, 봉합사에 의한 감염, 결막염 등의 합병증이 빈번히 발생했다.

이번에 도입한 최소절개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은 절개창의 크기를 기존의 절반 이하인 2.8~3mm로 줄여 난시 유발을 최소화하고 봉합사에 의한 합병증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또 일부 인공수정체의 경우, 기존 백내장 수술 시 사용했던 것을 안구 내의 정밀한 조작을 통해 재사용할 수 있어 환자들의 불편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

황웅주 교수는 "앞으로도 백내장 수술 및 인공수정체 관련 수술에 대한 연구에 매진해 많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