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제14차 회의서 논의…지속가능 혁신 위한 디지털헬스 거버넌스 구축 등 추진

4차산업혁명위원회 로고
4차산업혁명위원회 로고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13일 오전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4차 회의를 열고 '개인주도형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는 4차위 디지털 헬스케어 특별위원회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합동으로 국민 건강증진과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의료데이터를 활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4차위는 '개인 주도 의료데이터 활용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혁신하고 국민 건강을 증진하고자 한다'는 비전 아래 다양한 활용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개인이 주도적으로 의료데이터를 활용하면 여러 의료기관 등에 흩어져 있는 의료데이터를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통해 한 곳에서 열람, 진료나 검사결과를 알기 쉽게 시각화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타 병원 진료기록 사본을 발급받지 않고도 내가 진료 받는 병원에 데이터로 전송해 응급상황이나 일반 진료 시 즉시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해 의료진 의사결정을 지원하게 돼 보다 질 높은 의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 

4차위는 개인 주도 의료데이터 이용 활성화 기반 마련을 목표로 중점 추진과제도 선정했다.

먼저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통합·연계 체계 구축으로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통합·활용을 지원하는 'My Healthway' 시스템을 개발하고 공공기관, 의료기관, 웨어러블기기 등의 의료데이터를 표준화해 연계할 예정이다.

가입, 탈퇴, 데이터 유입·제공 등 주요 단계별로 개인이 동의할 경우에만 의료데이터를 'My Healthway'와 연계하거나 활용하도록 동의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철저한 신원증명과 개인인증을 통해 정보 유출과 타자 사용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개인이 안심하고 자신의 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의료 정보 보호·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정보 보호 상황 모니터링, 데이터 암호화 등 최고 수준의 시스템 보안 체계도 마련한다. 

아울러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지원 △의료기관과 국민의 참여 활성화 △디지털헬스 관련 거버넌스 구축 등도 추진과제들로 소개됐다.

이번에 발표된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각 부처는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4차위는 추진 계획을 심의·의결하고 부처별 추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장병규 위원장은 "개인에게 데이터 권리를 부여하고 이 데이터를 스스로 활용·공유함으로써 의료서비스 혁신이 유발되는 생태계를 조성해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