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훈재 소화기센터장, 스타트업 창업 통해 4차산업 시대 혁신 기술개발 도약 준비
체계적인 인프라와 우수한 의료진 기반 연구개발 통해 내시경 영역 넓혀

고려대 안암병원 전훈재 교수(소화기센터 센터장).
고려대 안암병원 전훈재 교수(소화기센터 센터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센터가 체계적인 인프라와 우수한 의료진을 기반으로 치료내시경의 미래를 제시했다.

고대 안암병원 소화기센터(전훈재, 최혁순 교수) 는 국내 최고 수준의 진료술기와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 실력을 갖추고 있다.

최근 여러 학술대회에서 세계 최정상급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훈재 센터장을 비롯한 소화기센터 의료진들은 현재 국내 유일의 '대사비만 내시경 기구', '소화기 내시경 봉합기계', '대장 내시경 형상 구현 기기', '연성 로봇 내시경', '위장관 암 전기 치료기기', '차세대 다광자현미경 기술' 등 연구개발을 통해 40여개의 독자적인 국내외 특허 기술을 개발하고, 확보한 상태다.

전훈재 센터장은 "소화기센터에서 확보한 40여개의 독자적인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소화기계 암을 비롯한 다양한 소화기계 질환의 내시경적 치료를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 센터장은 "'대사비만', '위장관 생체신호'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의 내시경적 치료분야를 개발하고 선도함으로써 상급종합병원의로서 질병 치료에 그치지 않고, 보다 나은 국민 건강을 추구할 수 있다"며 "세계속의 대한민국 의료를 꽃피울 수 있는 메디컬 R&D라는 국가적 아젠다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암병원 소화기센터는 최근 다양한 독자적인 기술개발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들과 함께 보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술개발 향한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전훈재 센터장은 "소화기센터는 내시경 진단 및 치료기기 개발 연구에 많은 노력을 쏟아왔다"며 "연구중심병원 최소 침습 의료기기 개발 과제, 위장관 생체신호 지도를 위한 기기 개발, 위장관 종양 전기 치료 기기 개발 등 의료기기 관련 국가 과제를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 센터장에 따르면, 소화기센터는 최근 5년간 국가 과제 관련 총 연구비로 100억원을 수주했다는 것이다.

그는 "다른 병원들과 같은 수준의 기술은 의미가 없다"며 "앞으로 의료의 흐름은 누가 더 환자 지향적인 비침습적 내시경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임상에 응용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의사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연성 내시경 봉합기계가 개발된다면 가까운 장래에는 위장관 천공 등이 발생해도 수술 없이 바로 내시경으로 봉합할 수 있게 되는 임상 현장의 치료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전훈재 센터장은 "대사비만의 내시경적 치료관련 기기 개발은 전세계적인 관심을 갖고 있어 국가적인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고대 안암병원 소화기센터가 보다 많은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소화기센터가 될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