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노맹, '간호사 교대근무 실태와 방안' 토론회 개최
서울대 김진현 교수, "이상적 교대근무, 인력충원 뒷받침돼야"
병원계, "원인유발에는 공감...의사인력도 확보해 간호사 업무 가중도 낮춰야"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은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간호사 교대근무 실태와 대안은?' 토론회를 열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간호사의 교대근무 개선을 위해서는 간호인력 확충이 우선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은 10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간호사 교대근무 실태와 대안은?' 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서울대 간호대 김진현 교수는 '간호사 교대근무 실태조사 현황과 대안'을 주제로 발제를 했다.

김 교수는 교대제 개선을 위해 적정 간호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에 따르면 호주의 경우 12시간, 10시간, 8시간 등 다양한 교대근무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호주 간호사들이 근무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간호사 1인당 담당하는 환자 수의 비율이 법으로 엄격히 정해져있기 때문이다.

간호사 교대근무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모형으로 '4조 3교대+야간고정근무제' 근무방식을 꼽았다.

다만 해당 근무는 인력충원이 뒷받침돼 근무자들의 충분한 휴가 보장이 전제돼야 한다는 조건이다. 또 신규간호사의 비율이 높으면 조 편성에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에 근무자의 경력 비율도 일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야간근무자가 야간시간을 전담하는 야간고정근무제라 야간전담근무자를 위한 워라밸 향상에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가장 선호하는 근무형태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간고정이 48.7%, 3교대 선호가 39.3%, 2교대를 선호하는 응답자는 7.5%에 불과했다.

김 교수는 "낮시간의 간호인력 수를 증가시켜 낮시간에 업무를 집중시키고 밤시간 업무는 최소화하는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의사업무를 대신하는 간호사의 업무부담 완화를 위해 부족한 의사인력을 대폭 증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병원계는 간호사의 교대근무 실태의 문제점이 인력부족에서 유발된다는 점과 의사인력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하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간호인력 확보와 관련한 병원현장에서의 고충을 토로했다.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부회장은 "교대근무제가 간호인력이 부족해서 잘 안 지켜지는 부분이있다고 생각한다"며 "병원 경영자들 중 3교대를 2교대로 줄여서 인건비를 절감해 병원을 경영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곳은 거의 없다. 다만 인력을 구하지 못한 경우 인력을 일을많이하게하고 다른형태로 금전적 보상을 하는 방식을 쓰는것 같아 안타깝다"고 언급했다.

또 "병원현장에서 상당수 간호인력이 의사보조인력으로 일하고있다. 이는 의사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의사인력을 충분히 확보해 간호사들의 업무 가중도를 낮춰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정 부회장은 정부에 간호사의 수요를 유도하는 정책에 대해 유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 부회장은 "정부에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당분간은 간호사 수요를 유발하는 정책은 유보하거나 속도를 조절했으면 좋겠다"며 "사람이 많이 필요하다고 무조건 요구하는 정책은 현실에 좋지 않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상급종합병원에서 시행하는 '채용 대기제도'가 아직 만연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간호인력 확충을 위해 신규간호사배정제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다. 신규간호사들을 현재 레지던트처럼 시험을 통해 각 병원마다 TO를 주는 방식이다.

정 부회장은 "서울 주요 BIG5병원에서 신규 채용시 대기제도를 폐지하자고 했는데 다른 병원에서 폐지하지 않는다"며 "간호사를 인턴 레지던트처럼 시험보고 각 티오를 주는 방법도 병원협회 내에서 나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간호인력 확보에 대한 해결 방안은 결국 간호사들의 이직률을 낮추고 활동간호사 수를 늘리는 방안이 적절하다고 봤다.

보건복지부 홍순경 간호정책 TF팀장은 "간호인력이 충원돼야 환자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의 질이 올라가고 환자안전이 보장된다는 점은 공감한다"며 "OECD국가 대비 활동간호사와 면허간호사 수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간호사들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지난 3월부터  간호사 근무환경 처우개선 대책을 마련해서 이행하고 있다. 작지만 현장에서 조금이라도 의미있는 법들이 시행될 수 있도록 수가개선과 임금과의 연계 등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서 현장에서 조금이나마 정부가 할수있는 부분을 현장에 씨앗을 내리고, 이것들이 제도화될수있는 기반을 만들어드리는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의료인력이 현장을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해 교육전담간호사,대학과정에서 실습지원, 장기근속유도를 위한 평가지표개선 등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한계를 느낀다"며 "신규간호사들이 들어오면 이직을 하지않도록 최대한 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고 제도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