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서울병원 이정훈 교수, 단일공 복강경-로봇수술 결합 수술법 개발

이대서울병원은 이정훈 교수(산부인과)가 단일공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대서울병원은 이정훈 교수(산부인과)가 단일공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단일공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이 환자 가임력 보존과 미용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서울병원은 이정훈 교수(산부인과)가 자궁근종 환자에서 근종의 제거는 의사의 촉각 유지가 가능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법으로 시행하고, 자궁근종 제거 부위의 정확하고 섬세한 봉합은 단일공 로봇수술을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법을 고안했다고 21일 밝혔다. 

로봇수술은 집도의의 손대신 로봇팔이 환자 뱃속에서 종괴나 병변을 만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촉각을 느낄 수가 없다. 또 배꼽을 하나만 뚫어 수술하는 단일공 로봇수술의 경우 로봇팔의 길이 때문에 자궁근종 절제 시 병변의 크기에 제한을 받는 단점이 있다. 

이 교수는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한 것이다. 

이 교수는 2018년 2월부터 9월까지 자신이 집도한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과 단일공 복강경 자궁근종 절제술의 수술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 시간은 평균 70여 분으로 단일공 복강경수술 평균 수술 시간 102분보다 짧았다. 

장 활동의 복귀 시간도 평균 28.9분으로 단일공 복강경수술에 비해 10분 가량 빨랐다. 아울러 개복수술로의 전환이나 추가적인 관 삽입이 적었다.

이 교수는 "하이브리드 단일공 로봇수술은 다른 수술들에 비해 수술 시간이 짧고 장 활동 복귀 기간이 짧아 환자의 평균 재원 기간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은 장점으로 단일공 복강경이 불가능한 자궁근종 환자에게도 수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교수의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내시경복강경학회지(Journal of Laparoendoscopic & Advanced Surgical Techniques and Videoscop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