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노년기 암 클리닉 개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노년기 암 클리닉 개소
  • 정윤식 기자
  • 승인 2019.11.2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암 환자 특성 고려한 전문 클리닉…다학제 통합진료서비스 탑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전경.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전경.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국내 최초로 노년기 암 클리닉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노년기 암 클리닉은 암 판정을 받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암에 대한 중재 및 치료를 하는 전문 클리닉이다. 

올해 통계청 인구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총인구 대비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비중은 올해 14.9%, 2025년 20.1%, 2050년에는 전체의 3분의 1을 초과하는 38.5%에 달할 것이라고 추산된다.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노인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노년기 암 맞춤 치료에 대한 관심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청·장년기 환자와 구분해 노년기 암 환자만의 특성을 제대로 고려한 치료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공단 일산병원의 설명.

공단 일산병원은 노년기 암 클리닉 운영을 통해 노년기의 신체·인지능력, 정서, 일상생활, 사회·환경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생활습관 및 만성질환 관리, 영양 상담, 재활치료, 호스피스완화 치료 등 신체 상태에 적합한 맞춤 항암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허혈성 심질환 및 고혈압, 심부전, 당뇨병, 골다공증,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만성질환과 암 치료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장기 후유증에 대한 관리로 노인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노년기 암환자의 특성상 개개인에 맞춰 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등 진료과 간 긴밀한 협진시스템을 활용한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설계해 진료의 효율성을 높일 전망이다.

공단 일산병원 김성우 병원장은 "전문적인 맞춤치료, 분야별 의료협진 등 환자중심의 선진 진료시스템으로 노년기 암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