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폐이식 아카데미 개최…폐동맥혈전증·폐농양·장천공 등 임상 증례 토의

최근 연세의료원 종합관에서 열린 '연세 폐이식 아카데미' 행사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단체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최근 연세의료원 종합관에서 열린 '연세 폐이식 아카데미' 행사가 끝난 후 참석자들이 단체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이 국내 폐이식 현안 중 하나인 '폐장(허파)의 분배'에 대해 국내·외 학자들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와 폐이식 클리닉은 최근 연세의료원 종합관에서 '연세 폐이식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프랑스 Hospital Poch의 세이지 어드워드(Sage Edouard) 박사, 세브란스병원 폐이식 클리닉 백효채 팀장, 흉부외과 이진구 교수, 호흡기내과 박무석·김송이 교수 등이 발표 연자와 좌장으로 나섰으며 국내 폐이식 의료진과 연구진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폐장(허파) 분배의 역사가 다뤄졌다. 

참석자들은 응급도에 의해 에크모(ECMO)를 삽입하고 대기하다가 폐장이식을 시행하는 비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여러 나라의 폐장 분배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공여장기가 부족한 상황에서 에크모를 삽입하고 있던 환자가 여러 이유로 뇌사에 이르고, 이 뇌사 환자들의 폐장이 공여장기로 사용되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 대해 외국 연자들이 앞선 경험을 전했다. 

아울러 장기 부족을 해결하고자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간염 보균자 장기의 사용도 소개됐다.

또한 프로그라프트(Prograft) 면역 억제제의 부작용을 줄이고자 사용하는 바실리시맙(Basiliximab)의 사용 경험이 공유됐는데, 토론자들은 폐장 이식 후 바실리시맙 사용에 대한 의학적 근거와 의료보험 적용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마지막 세션에는 폐장 이식 수술 시행하는 임상 의사들에게도 고민이 되고 있는 △괴사를 동반한 폐동맥 혈전증 증례 △반복 발생한 후두부 가역적 뇌병증 증후군 △폐이식 후 발생한 폐농양의 수술 증례 △심장폐 동시이식 후 발생한 장천공 등 총 4가지의 임상 증례가 토의됐다.

이진구 교수는 "한해 사용가능한 폐장의 숫자가 100여 개 남짓한 상황에서 에크모를 삽입한 중증도 높은 환자가 우선 수여 받고 있는데, 이들의 비율이 70%에 달한다"며 "중증도는 낮지만 수여장기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자에게는 기회가 적어지고 있는 점이 국내 폐장 분배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이어 "미국과 같이 여러 요소를 반영해 점수화에 의한 폐장 분배 시스템을 준비해야 한다"며 "에크모 삽입 후 폐장 이식을 진행하는 경우 재활 치료 후 회복 가능성이 높은 환자로만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브란스병원은 1996년 7월 국내 최초로 폐 이식을 시행했다.

이후 2009년 12월 국내 최초 양측 폐 재이식, 2010년 9월 국내 최초 조혈모세포 이식 후 거부반응 환자의 폐이식 성공, 2015년 1월 국내 최초 폐이식-심장혈관우회로 동시 수술 성공 등을 거쳐 지난 5월 폐이식 300례를 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