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 11일 제품 발매...테바 통해 판매 예정
글로벌 리툭시맙 시장 60% 미국 시장 공략 시동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지난달 유방암·위암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 트라스트주맙)의 브라질 출시를 알린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성분 리툭시맙)의 미국 출시를 알렸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11일 트룩시마를 출시하고 북미 유통 파트너사인 테바를 통해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바는 미국 내 항암 의약품 판매 경험과 노하우, 유통 네트워크를 갖춘 기업으로 혈액암 치료제 벤데카의 유통 채널을 활용해 트룩시마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회사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미국 리툭시맙 의약품 시장 규모는 연간 약 5조원에 달하며 이는 글로벌 리툭시맙 시장의 60%에 해당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퍼스트무버의 강점을 살려 보험사, 병원, 의사 등 미국 내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넓혀 ‘트룩시마’의 미국 시장 선점을 빠르게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 내 바이오시밀러 처방 환경이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는 점 역시 ‘트룩시마’의 성공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 동안 미국 행정부는 단계적 치료 지침 허용, 340B 환급 체계 변경 등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정책들을 꾸준히 발표해왔다. 

또한 최근 미국 최대 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는 램시마(성분 인플릭시맙)를 선호의약품으로 등재하는 등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트룩시마가 괄목할 만한 성과들을 달성하고 있는 점도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의 청신호로 꼽힌다. 

트룩시마는 올 2분기 기준 유럽에서 3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오리지널과 격차를 좁히고 있으며 중남미, 아시아 등 성장시장에서의 입찰 수주도 꾸준히 성공하고 있다.
 
테바의 북미사업 부문장 브랜던 오그래이디(Brendan O’Grady) 부사장은 "바이오시밀러는 가격 경쟁력을 통한 의료 비용 절감으로 환자의 삶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강점에 집중해 마케팅 활동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김형기 대표이사는 "바이오시밀러 제품들 가운데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한 퍼스트무버이자 당사에서 미국에 출시한 첫 번째 항암 의약품으로 큰 의미를 가진다"며 "세계 최대 규모 리툭시맙 시장에 ‘트룩시마’가 진출해 신규 매출이 발생하게 되는 만큼 앞으로 당사의 매출 성장과 수익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