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 진입 전 특허취득 가속도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최근 일본에서 나노복합점안제(HU-007)의 특허를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사이클로스포린 및 트레할로스를 포함한 안과용 나노복합조성물’에 대한 것이다. 

이로써 휴온스의 나노복합점안제는 유럽,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총 11개 국가에서 특허권을 확보하게 됐다. 

휴온스는 신약 허가 및 출시 전 기술 가치를 인정받고, 해당 조성물에 대한 독점권을 인정 받기 위해 앞으로도 중국 등 11개국에서도 추가적으로 특허를 취득해 글로벌 안과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글로벌 안구건조증치료제는 항염 작용의 ‘사이클로스포린 단일제’와 안구 보호 작용의 ‘히알루론산 단일제’ 등이 대표적인데, 전세계적으로 단 3개 품목만이 안구건조증치료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소수의 약물이 글로벌 점안제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나노복합점안제는 복합치료라는 새로운 치료 옵션을 만들어낼 신개념 개량신약”이라며 “세계 시장 진입 전 기술가치를 보호받기 위해 글로벌 특허권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휴온스는 나노복합점안제 국내 출시, 수출 물량 증가 등 급증하는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자 첨단 점안제 생산 라인을 증설한 바 있다. 

기존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연 3억관의 점안제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전세계 점안제 시장을 주도적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각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