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사협의회, 불합리한 회무 이유로 서명운동 돌입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의 불신임이 추진된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30일 제40대 의협 집행부의 불합리한 회무에 대한 고발 및 집행부 불신임 서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의료계에 대한 각종 규제를 강화함과 동시에 분석심사 강행,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 시행, 커뮤니티케어 및 방문진료 추진, 한방 추나요법 급여화, 의료계의 수가 인상안 거부, 불법 PA의 양성화 시도 등의 부당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무 저항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무능함을 넘어 회원들의 권익에 반하고, 친정부적인 회무를 이어가고 있는 현 의협 집행부에 있다는 이유에서다. 

병의협은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악법과 정책들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며 "현 의협 집행부가 지금처럼 회무를 지속한다면 임기가 끝나는 1년 6개월여 후의 의료계는 다시는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병의협은 현 의협 집행부의 반의사정책을 비판하는 한편, 패권주의에 사로잡힌 원칙없는 사유화를 진해하고 있다고 했다. 

병의협은 "현 40대 의협 집행부는 ‘문재인 케어 저지’라는 하나의 공약으로 당선됐다"며 "하지만 그동안 공약을 지키기는커녕 문재인 케어 추진의 방관자 내지 협조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커뮤니티케어 적극 추진 △더뉴건보 정책을 통한 단일공보험 체제 공고화 △의한방일원화 밀실 추진 △경향심사제도 반대 미비 등을 문제로 삼았다. 

현 집행부가 의협을 사유화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최대집 회장의 개인적 소송비용을 의협 재정에서 충당했다는 것이다. 

병의협은 "회원의 권익을 위해 단체의 수장은 대외적으로는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현 의협 회장은 편향된 정치 성향을 여과 없이 드러내 여론 악화 등으로 회원들의 권익을 침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의협을 사유화하는 현 40대 의협 집행부는 더 이상 회원들을 대변할 자격이 없다고 판단된다"며 "현 의협회장 및 집행부를 불신임할 수 있도록 서명 운동을 시작, 의협의 잘못된 회무를 바로잡고 올바른 의료제도를 만들기 위한 뜻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