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절, 경화, 기흉 등 주요 폐질환 진단 보조...루닛 제품 세번째 국내 제조허가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루닛(대표이사 서범석)은 자체개발 주요 폐 비정상 소견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루닛 인사이트 CXR2'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폐결절, 유방암 검출 소프트웨어에 이어 세번째 국내 허가다. 

루닛 인사이트 CXR2는 루닛과 서울대병원이 공동개발한 제품으로, 작년 허가받은 폐결절 검출 제품인 루닛 인사이트 CXR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의사들의 판독을 보조할 목적으로 설계됐으며, 각 질환 의심 부위와 의심 정도를 색상 등으로 표기,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돕는다. 

루닛의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 폐결절, 폐경화, 기흉 등 3가지 주요 폐 비정상 소견을 97~99%의 정확도로 검출해낸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앞서 인허가를 받은 폐 결절 검출 제품을 발전 시켜 흉부 엑스레이 사진 한 장으로 여러 비정상 소견을 한눈에 잡아낼 수 있는 방식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며 “진료 환경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2를 활용할 경우 높은 정확도로 주요 폐 비정상 소견을 발견할 수 있으며, 폐암, 폐렴, 결핵, 기흉 등의 주요 폐 질환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에서 폐 결절을 포함한 다양한 폐 질환을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연구 개발해오며 관련 내용을 Radiology, Clinical Infectious Diseases, JAMA Network Open, Scientific Report 등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에 논문 게재하며 그 성능을 입증했다.

루닛 박승균 이사는 “이번에 허가받은 세 가지 이상 소견 검출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더욱 많은 폐 비정상 소견을 검출해낼 수 있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 흉부 엑스레이 진단 환경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계속 힘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