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의료원 제자리찾기 토론회 개최
진상조사 후 지난 9월 서울시에 권고사항 제출
대책위, "서울시,아무 이행도 하지 않았다" 성토
조사과정중 서울시,서울의료원 '비협조적'폭로도

정의당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 시민대책위는 28일 서울시의회에서 '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관련 서울시 진상대책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본 서울의료원 제자리 찾기 토론회'를 열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서울시가 서울의료원에서 사망한 간호사에 대한 진상대책위의 권고안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권수정 서울시의원과 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 시민대책위는 28일 서울시의회에서 '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관련 서울시 진상대책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본 서울의료원 제자리 찾기 토론회'를 열었다.

앞서 지난 1월 5일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

의료연대본부 서울지역지부는 고인의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해 '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 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했고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고인에 대한 사망사건 진상조사를 진행했다.

진대위는 지난 9월 서울의료원 간호사 사망 사건 요약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9개 분야, 20개 영역, 34개 과제로 정리된 권고사항을 서울시에 제출했다.

이후 박원순 서울시장은 유가족에게 직접 사과하고 진대위가 제출한 권고안의 100% 이행과 추모비 건립을 약속했다.

그러나 진대위는 서울시가 3개월 이내에 권고사항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는데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대부분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총 34개 과제중 유가족에 대한 사과 외에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이날 토론회는 진대위가 서울시에 요구한 권고사항 이행을 다시 한번 촉구하는 성토의 장이 됐다.

진대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한림대 강경화 간호학과 교수는 "서울의료원 구성원들과 서울시민들은 서울시가 권고안 이행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고 토로했다.

강 교수는 서울시에 제출한 권고사항 중 핵심적인 항목으로 ▲서울의료원 경영진 징계 및 교체 ▲간호부원장제 도입 ▲상임감사제도 도입 ▲인사, 재무, 경영 등 조진 전반 시스템 개선을 소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이 중 특히 서울의료원의 경영진 교체가 가장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명숙 전 진상대책위원은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제도개선이나 인력확충으로는 되지 않는다"며 "병원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교체되지 않으면 인적 지배력인 강한 병원의 특성상 괴롭힘은 다른 형태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이것이 진대위에서 병영진 교체 등을 비롯한 권고를 한 이유이며 이것이 이행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이 어떻게 이행하는지 병원 구성원들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감시할 때이다"라고 경고했다.

김경희 서울의료원 새서울의료분회 분회장은 김민기 서울의료원장은 권고안이 발표된 이후에도 월례회의를 통해 "개혁의 주체가 될 우리가 왜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하느냐. 사병이 죽었다고 국방부 장관이 사직하더냐"라고 말하며 억울해 했다고 덧붙이며 경영진 교체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진상조사 과정에서 서울의료원과 서울시의 비협조적인 행태도 폭로했다.

강경화 교수는 진대위에서 조사를 위해 요청한 자료제출을 거부하거나 제대로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또 사망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간호사들을 면접조사하는 과정에서 방해하는 행위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진상대책위원회는 조사 과정에서 서울의료원과 서울시가 요청한 자료를 제대로 주지 않거나 제출을 거부하는 등 행태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특히 고인이 마지막 행적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의료원 측에 CCTV자료를 요청했으나 저징기간 등의 사유로 제출하지 않았던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강 교수는 서울의료원 병원장 중심의 권력집중적 체제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서울의료원을 견제하는 시스템으로 서울의료원 이사회가 존재하는데, 병원장이 이사회의 의장으로 있기 때문에 권력이 한 사람에게 집중됐다는 지적이다.

또 징계권을 갖고 있는 서울시장이 징계대상인 서울의료원장과 사진을 찍고 웃는 모습을 보면 납득이 가지 안는다"며 서울의료원장에 대한 서울시의 미온적인 대처도 지적했다.

한편 진상대책위는 지난 9월 6일 서울시에 권고사항을 요구하며 진상대책위원회를 해체하고 권고이행점검단으로 이행했다. 아울러 정기적으로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의 권고사항 이행과 김민기 서울의료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