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교육위원회 국립대병원 국정감사서 의혹 제기…23일에는 기자회견
공공기관 품앗이채용 근절 위해 기강 확립 촉구…전남대병원 사무국장 보직 사퇴

국회 교육위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전남대학교병원에서 비롯된 일명 '품앗이채용' 비리의 여파가 모든 공공기관으로 학산 될 조짐이다.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남대병원 김성완 사무국장의 불법채용 의혹을 제기한 교과위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전수조사를 촉구했기 때문이다.

교육위 국감 당시 박 의원은 "전남대병원 김성완 사무국장이 아들과 조카, 심지어 아들의 여자친구까지 채용한 의혹이 있다"며 "전남대병원은 품앗이채용비리를 넘어 조직적인 자녀 고용세습의 소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김 사무국장은 교과위 종합국감 다음날 보직을 사퇴했지만 이는 전형적인 '꼬리자르기'에 불과하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전남대병원 사무국장을 즉각 파면 조치하고 무책임한 전남대병원장도 사퇴할 것을 요구한다"며 "교육부는 사실관계에 대해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찰이 해당 의혹에 대해 압수수색 등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힌 박 의원이다.

박 의원은 "전남대병원의 채용비리는 국립대병원과 같은 공공기관의 채용은 공정할 것이라는 국민의 믿음에 정면으로 배신을 가한 일"이라며 "이 문제를 일부 지방 공공기관의 일탈행위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기관 기강 확립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어 "이낙연 총리와 정부는 새로운 유형의 비리행위에 대해 전체 공공기관을 전수조사해야 한다"며 "공공기관의 채용과정에서 자체 필기시험 출제 및 면접과정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구조적 비리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