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X-1197, 식약처 IND 승인...타깃 암종 확대한 임상 1b/2a상 추진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일동홀딩스 계열 신약개발회사 아이디언스(대표 이원식)가 항암신약 개발을 본격화했다. 

아이디언스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신약후보물질 IDX-1197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얻었다고 21일 밝혔다. 

IDX-1197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 효소 작용 기전과 암 세포 DNA 특성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이번 임상은 1b/2a상으로, 기존 진행 중인 1a 임상에 비해 타깃 암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승인된 1b/2a 임상부터는 아이디언스의 주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디언스는 지난 8월, 일동제약으로부터 IDX-1197과 관련한 개발권리를 인수하고 후속 개발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최근에는 IDX-1197에 최적화된 동반진단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관련 업무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PARP는 암 세포의 DNA 단일가닥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복구를 돕는 역할을 하는데, IDX-1197은 PARP의 작용을 억제해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토록 유도하는 기전이다. 

앞서 일동제약은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함께 1a 임상 등 IDX-1197과 관련한 연구개발을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IDX-1197이 타 PARP 저해제 대비 다양한 종류의 암에 우월한 효과를 나타내 기존 유사 약물보다 폭넓은 활용범위를 가진 신약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