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케어 혁신 통한 정밀의학' 주제…바이오 빅데이터 다루는 통계적 방법 등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이 최근 외래센터 대회의실에서 정밀의학과 개설을 기념해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통한 미래 정밀의학'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이 최근 외래센터 대회의실에서 정밀의학과 개설을 기념해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통한 미래 정밀의학'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이 지난 10일 외래센터 대회의실에서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통한 미래 정밀의학'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3개의 주제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에서는 '정밀의학과 디지털헬스케어의 융합'과 '바이오 빅데이터를 다루는 통계적 방법'이 소개됐고, 두 번째 주제에서는 '정밀의학에서 인간대사체 및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최신지견'이 발표됐다.

세 번째 주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활용성과 정밀의료 플랫폼이 다뤄졌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서울대, 경북대, 동국대, 아주대 등 학계와 천랩, 미젠스토리를 비롯한 지역 의료기기 업체 등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여해 정밀의학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한 맞춤의학을 구현하고 미래의학을 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주의대가 올해 초 개설한 정밀의학과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대 정밀의학 학과장인 고상백 교수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구축한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해 수집한 자료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얻은 유전체 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정밀의학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맞춤의학 시대를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원주의대 이강현 학장 또한 "정밀의학 임상 전문가뿐만 아니라 의학통계학, 의료정보학 및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전공과 융합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정밀의학과를 통해 인재를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