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태아의 건강 증진 및 의료 질 제고에 기여한 공로 인정 받아

김광준 중앙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
김광준 중앙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김광준 중앙대학교병원 교수(산부인과)가 최근 여의도 IFC몰 노스아트리움에서 개최된 '제14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에서 국모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 산모와 태아의 건강 증진 및 전국 의료진 교육 등을 통한 의료 질 제고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교수는 2010년 세계 최초로 단일융모막성 쌍태 임신의 합병증인 무두무심기형(임신 11주)에 대한 고주파 치료 및 출산에 성공했으며, 2014년에는 세계 최초로 산과·소아비뇨의학과 협진으로 태아내시경을 통해 요도가 막힌 태아의 시술을 성공했다.

특히, 2008년부터 둔위교정술(역아회전술)을 시행해 현재까지 1300건을 돌파하며 국내 최다 시술 성과를 보유하는 등 고위험 임신, 선천성 기형진단, 태아 치료, 태아둔위교정술 분야의 독보적 입지를 구축 중인 김 교수이다.

그는 조산의 위험성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조산진단기기를 개발, 이를 임상에 활용해 조산 예방을 위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김 교수는 2012년부터 국제 산부인과 초음파 교육 단체인 '이안도날드 의료초음파학교(Ian Donald Inter-University School of Medical Ultrasound)' 한국지부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