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의원, 식약처 국감에서 지적...외국 규제기관과 정보공유도 전무
이의경 처장, "조속히 위해성분 검사결과 내놓겠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의사인력이 부족한 전공과목에 대한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장기 의료수급불균형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최근 안전성 이슈가 제기되는 전자담배 줄과 관련, 출시 전부터 국회 측 위해성분 검사 요청이 있었음에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6개월간 허송세월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순례 의원은 7일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쥴 출시 전 무색무취인 데다 향을 담을 수 있고 케이스도 USB처럼 생겨 청소년 흡연을 유도한다"며 "위해성을 분석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지금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당시 이의경 처장이 우선순위를 두고 하겠다고 하더니 지금까지 결과가 없다"며 "이유를 들여다봤더니 '독일에서 분석기계를 들여오는데 시간이 늦어졌다', '검사법을 다시 정립하고 있다' 등의 내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외국과의 정보 공유도 전무하다고 꼬집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전자담배 관련 사망 사건이 급증하고 있다. 10월 3일 기준으로 지난 2주간 새로운 사건이 275건이 발생했다. 미국의 48개의 주에서 총 1080건의 폐 손상 및 질환 사건이 보고되고 있다.

김 의원은 "미국 워싱턴DC 대사관에 파견된 식약처 주재관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면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검사법을 물어보라고 주문했지만 FDA 측은 금일 새벽에서야 문의 메일을 받았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외국사례를 강건너 불구경할 때가 아니다"라며 "즉각적인 성분검사를 통해 판매금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겠냐. 식약처장이 발로 뛰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종필 의원도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해성 문제를 지적했다.

윤 의원은 "액상형 전자담배의 제조나 수입, 유통, 사용실태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액상형 담배 뿐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담배 계속 등장할텐데 위해성 검사가 늦어진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된다"고 말했다.

윤 의원 "FDA도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위해성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며 "식약처도 이 같은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이 처장은 "쥴 위해성분 검사 결과를 조속히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액상형 담배 위해성 검사 평가 시스템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