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인의협-오킴스 법무법인, 7일 인보사 관련 기자회견 진행
인의협, 인보사 투여환자 86명 대상 역학조사 실시...응답자 66%가 연골재생 효과 설명들어
투약 후 활동 더 힘들어졌다 응답자 많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인도주의실천의사협회와 법무법인 오킴스, 인보사투여환자들과 함께 7일 국회에서 인보사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인도주의실천의사협회와 법무법인 오킴스, 인보사투여환자들과 함께 7일 국회에서 인보사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인보사주를 투여받은 다수의 환자가 '연골재생 효과가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설명을 들은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보사 투여 이후 통증과 기능이 나아지지 않거나 더 심해졌다고 느끼는 환자도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인도주의실천의사협회와 법무법인 오킴스, 인보사투여환자들과 함께 7일 국회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을 통해 나타났다.

이 자리에서 인의협은 "지난 9월 인보사 투여환자 86명(중복투여 포함 주사 109건), 심층인터뷰 10명을 모아 역학조사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제시한 양적조사 결과에 따르면, 3/4는 병원에서 인보사 투여 권유를 받았고, 나머지 4분의 1 중에서도 60% 정도가 광고를 보고 병원을 찾아갔다. 

인의협은 "주사를 맞는 과정에서 동의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15.5%(13명), 설명과정에서 ‘연골 재생 효과’가 있다는 설명을 들은 경우가 66.3%(57명)에 달했다"며 "이는 명백한 과장이고 의료법 위반행위"라고 강조했다.

조사 대상 중 26.7%의 환자(23명)가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거나, 거의 부작용이 없다는 설명만을 들었다고 응답했고, 투약 전과 투약 후의 활동 수준을 비교했을 때, 투약 후에 활동에 지장이 더 크다는 답변이 많았으며, 인보사 투약 이후 투약 이전보다 규칙적인 활동을 하기 어려워졌다고 답했다. 

통증과 관련해서도 투약 전보다 투약 후에 통증을 느끼는 빈도가 증가했으며, 통증 정도에 있어서도 투약 전보다 투약 후에 더 증가됐다고 응답했다.

부작용 조사에서는 투약 이후 한 번이라도 새롭게 경험한 증상으로 '붓기' 59명, '불안' 52명, '열감' 47명 순으로 나타났으며, 현재까지 남아있는 증상으로는 '불안' 51명, '피로감' 46명, '우울감' 42명 순으로 조사됐다. 즉, 인보사 투약 직후에는 신체적 고통이 더 컸다면, 이후에는 정신적 고통이 더 커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60% 정도가 인보사 투약 이후에도 통증과 기능이 나아지지 않거나 더 심해져 관절주사 등 추가적인 치료를 받았으며 관절주사 32명(39.0%), 인공관절치환술 4명(4.9%), 기타 13명(15.9%) 순으로 나타났다.

질적조사(인터뷰)를 통해서는 대다수가 인보사 투약 이후에도 통증 및 기능 이상의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악화되기도 했다고 호소했다.

특히 종양원성이 있는 신장세포가 몸에 들어갔다는 사실에 암에 걸리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였고 심지어 자살 시도까지 한 경우도 있었다.

인터뷰에 응한 환자들은 인보사를 투약한 의사와 병원의 태동에 큰 불만을 호소할 뿐만 아니라, 안일하고 무책임하게 대응하는 코오롱생명과학에 불만도 많았다.

인보사 허가 및 관리 감독 과정에서 드러난 식약처 무능함에도 불만을 표시했다. 
 
인의협은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효과는 기존 식약처 허가사항보다 미비한 반면 부작용과 부작용 발생비율은 높았다"며 "모두 사기로 밝혀진 만큼, 인보사의 효과에 대해서는 코호트 전수조사를 통해 재확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효과도 불분명하고, 기존 표준치료와 비교한 연구결과 조차 없는 치료제를 허가한 식약처는 그 과정에 대해 특별감사 및 검찰수사 를 받아야 할 뿐 아니라 재발방지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인보사 투여환자에 대한 부작용 수집 정도로 이를 해결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범정부적 환자 코호트 구성과 전수조사에 대한 계획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의협은 "인보사 투입은 코오롱의 과대광고 및 병의원의 수익성 추구에서 발생했다"며 "이에 대한 도덕적, 윤리적 책임도 크다. 허가약품의 과장광고 및 허가사항외 무분별한 사용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