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의원, "식약처 국가 필수약 컨트롤타워 역할 못해"
난치성 감염병 치료위한 약품 비축률도 저조...관리방안 촉구

국회 보건복지위 김명연 의원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 김명연 의원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이현주 기자] 생물테러와 방사능 사고, 희귀·난치성 감염병 등 국가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해 정부가 관리하는 '국가비축용 의약품'의 절반 이상이 목표 비축량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연 의원(자유한국당)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가비축용 의약품 37개 중 절반 넘는 19개 품목이 목표 비축량 미달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약사법에 따라 식약처는 국가필수의약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담당하는 주무부서 역할을 맡게 된다. 

국방부, 질병관리본부, 국무조정실 등 11개 부처가 참가하는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협의회’를 총괄하며 필수의약품 수급의 컨트롤타워인 것이다. 

국가필수의약품은 총 351개며 이 중 일부는 생물테러, 방사능 사고, 희귀·난치성 감염병 등 국가적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즉시 대응하기 위해 '국가비축용 의약품'으로 분류되고, 관련 부처는 국가비축약 품목 각각의 목표수량을 정하고 비축한다. 식약처가 전 부처의 약품 비축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해야 한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식약처의 허술한 관리 속에서 국가비축용 의약품 37개 중 19종이 목표량 달성에 실패한 상태다. 

이 중에는 테러와 방사능 사고뿐만 아니라 난치성 감염병을 치료하기 위한 긴급치료용 약품도 포함돼 있는데 비축률이 0%, 3%, 5% 등 10분의 1에도 못 미치고 있는 품목도 다수 발견됐다.   

무엇보다 식약처는 2017년 12월에 당시 식약처장이 공식 간담회 석상에서 ‘식약처는 의약품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공언한 바 있음에도, 2년이 지난 현재까지 국가비축약의 비축 장소와 비축 실패 원인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국가비축약에 대한 사용연한 전수조사도 이뤄진 적 없다.

이에 김명연 의원은 "국가 비상상 황에 대비한 의약품 중 과반수가 목표량에 미달한 상태는 심각한 행정 공백이며 식약처의 직무유기"라며 "국가비축용 의약품에 대한 사용기한 전수조사를 먼저 실시하고, 상시 적정량 확보를 위한 관리방안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