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숙 의원, 검사완료 약속 6개월간 병원·실험실 선정 단 1건
총 3006명 중 76%인 2302명 만 등록

장정숙 의원은 식약처가 인보사 사태이후 현재까지 인보사를 투여받은 환자에 대한 어떠한 검사도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정숙 의원은 식약처가 인보사 사태이후 현재까지 인보사를 투여받은 환자에 대한 어떠한 검사도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인보사 투여를 받은 환자 중 현재까지 단 한명도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4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6개월 이내 투여 받은 모든 환자에게 검사를 실시하고, 이상 사례 등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밝혔지만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검사 인원은 단 한명도 없다는 것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장정숙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는 인보사케이주 투여환자 3006명 중 장기추적조사에 전체의 76%인 2302명만 등록한 상태다.

장정숙 의원은 “사건이 터진 6개월 지난 현재까지도 식약처는 무책임한 대처로 일관하고 있다”며 “환자 파악을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투여환자를 파악하고 등록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8월 19일 인보사 관련 담당과인 바이오의약품품질관리과 담당 과장과 사무관·주무관을 인사이동 시켰다.

이런 긴급 상황에서 TF팀을 만들어서 운영해도 부족한 상황에 관련 진행 과정을 전혀 모르는 직원이 담당자가 됐다는 것이 장 의원의 지적이다.

장 의원에 따르면, 식약처는 12월까지 검사를 완료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재까지 환자 검진을 위한 병원은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이 유일하다. 즉, 병원 및 시험실 선정도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라는 것이다.

장 의원은 “식약처는 지난 6개월 동안 투여 환자 파악도 못하고, 환자에 대한 검사 역시 한 건도 진행하지 못했고, 병원 및 시험실 선정도 못하는 등 국민의 안전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