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의원, 한의협 문재인케어 찬성 조건으로 첩약 급여화 요청 주장
최혁용 한의협 회장, 첩약 급여화 논의 이명박 정부 때부터 시작 반박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첩약 급여화 논의과정에서 청와대와 한의협 간 정치적 거래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최혁용 한의협 회장은 첩약 급여화는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첩약 급여화 논의과정에서 청와대와 한의협 간 정치적 거래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최혁용 한의협 회장은 첩약 급여화는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첩약 급여화 논의 과정에서 청와대와 한의협 간 정치적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의혹의 당사자인 한의협 최혁용 회장은 첩약 급여화는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논의됐으며, 정치적 거래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4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의원은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 회장이 한의협 지역행사에서 복지부가 첩약의 안전성, 유효성 때문에 급여화에 대해 소극적이지만, 청와대에 문재인 케어를 지지하는 조건으로 첩약 급여화를 요청했다는 발언을 폭로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제보에 따르면,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이 박능후 장관보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 가깝다. 이진석 비서관과 만나 첩약 급여화를 약속받았다"며 "현재 한의협 회원 대다수는 첩약 급여화를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혁용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이 첩약 급여화를 추진하는 것은 원외탕전원을 운영하고 있어 첩약 급여화로 표준화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그동안 비방으로 처방했던 회원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것.

최혁용 회장은 "첩약 급여화는 이명박 정부부터 시작됐으며, 한의계 내부 반대로 급여화 시범사업이 좌절된 바 있다"며 "2017년 내부 회원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8%가 첩약 급여화를 찬성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문재인케어에 한방이 빠져 있어 부당성에 대해 항의하고, 시정을 요구해 왔다"며 "김순례 의원님도 만났다. 7년 전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오히려 이번 정부에서 빠져 있었다. 그래서, 치과협회, 약사회와 함께 문재인케어를 지지하지만,  형평성 있게 다양한 직역의 모든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했다"고 반박했다.

또, 최 회장은 "김 의원의 지적처럼 될 수 없는 첩약 급여화를 야합을 통해 성사시키적은 없다. 그런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며 "현재 중국과 일본도 첩약을 급여화 해 운영하고 있다. 한약에 대한 안전관리가 안된다고 반대하면 중국과 일본과 비교해도 형평성이 안맞는다. 그리고, 과거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정책과도 맞지 않다"고 김순례 의원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