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10일 만에 입장 뒤집은 식약처, 능력 있나" 지적
식약처 조치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제약바이오協 "사태수습 총력"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라니티딘 계열 의약품에서 NDMA 성분이 검출되면서 회수에 나서자 의료계와 약계의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의료계는 이번 사태의 책임은 식약처에 있다며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비판을 내놓은 반면, 약계는 사태 수습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6일 입장을 내고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식약처에 있다고 했다. 

지난 16일 식약처가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을 조사한 결과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힌지 10일 만인 26일 이를 완전히 뒤집는 내용을 발표했다는 게 그 이유다. 

의협은 "식약처는 핵심전략으로 ‘의약품 원료부터 철저하게 관리’를 내세우고 있으나 여전히 바뀐 것이 없다"며 "외국의 발표를 확인하는 것 외에 우리나라 식약처가 독자적,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때문에 의사들은 식약처의 발표를 신뢰하지 않았는다고 했다. 유해성분이 국내 조사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는 식약처의 검사 결과를 믿을 수 없었다는 게 의협의 주장이다. 

의협은 "선제적 검사, 능동적인 모니터링 없이 그저 외국의 발표만 갖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 대응에 급급한 모습에 차라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아니라 식품의약품‘허가’처라고 부르는 게 낫다"고 힐난했다. 

또 식약처가 의약품 안전관리를 통한 국민의 생명 보호라는 본분에 걸맞게 대대적인 개선과 전문성 제고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관리에 나서는 한편,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전문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반복되는 의약품 원재료의 안전성 문제와 식약처의 사후약방문식 대응의 가장 큰 피해자는 의사와 환자"라며 "진료실에서 환자의 오해와 불만, 불안감을 해소시켜야할 책임은 의사가 아닌 식약처와 제약사에 있다"고 가오했다. 

이어 "지난 발사르탄 사태에서도 의사들이 환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혼란을 잠재우는 동안, 식약처와 제약사는 뒤에서 팔짱을 끼고 구경만 했었다"며 "이번 사태의 원인이 식약처의 부실한 의약품 관리에서 기인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환자들에게 설명하고 환자의 불만사항과 진료비 및 약제비 관련한 민원에 대해서는 식약처가 직접 책임을 지도록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약계, 안전하고 유용한 허가 절차로 공급했지만 예상 못한 상황

이날 한국제약바이오협회도 입장을 내고 "식약처 결정과 관련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책임 있는 조치를 다할 것이며,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라니티딘 사태의 경우 안전하고 유효한 허가 절차와 기준에 따라 생산·공급해왔으나,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맞아 큰 혼란이 초래됐다는 게 제약바이오협회의 판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태 수습에 필요한 조치를 조속히 이행하는 게 약계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의약품의 허가, 제조, 유통, 사용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산업계는 물론 보건의료계, 보건당국 등 모든 주체들이 합심해 사회적 혼란 극복에 다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향후 국민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유사사례 발생시 임기응변식 대응을 지양하고 과도한 혼란 등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관리 매뉴얼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뉴얼에 기반한 과학적 판단과 합리적 조치가 전제될 때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우리 제약산업계는 앞으로도 국민건강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 순위에 두는 사회적 역할을 흔들림 없이 수행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