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의학교육 틀 확정 전 개선방안 마련 먼저

 교육인적자원부가 2003년 의학전문대학원을 도입, 내년 첫 졸업생을 앞두고 있지만 학생의 고령화, 대학의 자율권 보장, 전문박사 과정 개설 등 여전히 적지않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각 의전원들은 2010년 의학교육의 틀을 확정하기 전에 총체적 점검을 통해 의료 백년 대계를 위한 발전적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의대간판을 내리고 의전원으로 전환한 학교(완전전환)는 14곳. 의대와 의전원을 병행하는 학교는 13곳이다.

14개교는 기존(예과 2년 본과 4년)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표>.

 의전원 관계자들은 이 제도의 정착과 제대로 된 의학교육의 기틀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입학제도의 유연성, 조기입학제도 도입, 교육과정 개발(통합교과목 및 PBL 등), 기초의학 지원책, 서브인턴제 시행, 교육입문검사 담당 민간 독립 법인기구 설립 및 지원, 전문대학원제도 평가, 복합학위(M.D-Ph,D) 운영 및 이 과정생의 병역특례 보장, 군복무 기간 단축, 학자금 대출 규모 확대 등을 꼽고 있다.

 이유철 경북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최근 실시한 22개교 전문대학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의학교육 정책의 추진을 위한 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교육부-복지부-국방부 등 관련기관과의 협조 체계 구축, 입학 이전과정·전문대학원 교육·졸업 후 교육의 종합적 의학교육 통합 검토 등이 요청됐다"고 밝혔다.

 또 "대학본부의 전문대학원 특성화 지원이 없고 이질감의 심화, 예과 폐지에 대한 유대감 상실, 학부를 기준으로 운영되는 대학의 행·재정 경직성 등으로 대부분의 의전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두 제도를 병행하고 있는 대학은 2개 학위 동시 운영에 따른 분반 교육을 위한 시설 및 여건의 미조성, 문화적 이질감 등이 현안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박형석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장은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아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재학생 등은 기초의학, 예방의학 등에 관심이 많다"며 "기초 의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MD-PhD 과정(의사 박사 과정)에 대한 학비 지원, 남학생의 병역 문제 등이 해결돼야 본래 도입 취지를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희대 조영욱 의전원 교학실장은 "의과대학생과 의전원생과의 관계 설정의 어려움 등으로 갈등이 있지만 점차 완화되고 있다"고 전하고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미전환 의과대학들을 의전원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고 국가 주도의 장학금 제도가 활성화돼 학비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했다.

 가톨릭의대 박주현(심장내과) 교수는 "우려되는 문제점으로는 생물학 등 자연계열 분야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 위기에 봉착될 수 있으며 일반 대학 졸업생들이 입학함으로 학습기간 연장과 비싼 등록금으로 인해 졸업 후 이윤 창출에만 몰두, 의료의 질 저하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을 지적했다.

 또 "대학원 졸업 후에도 전공의 5년, 임상강사 2년 등 프로패셔널한 의사로서의 역할을 하기까지 걸리는 오랜 기간도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했다. 그는 이 제도의 빠른 정착을 위해서는 인턴제 폐지와 복합학위과정의 활성화 방안 강구, 대학의 운영 및 평가에 있어서 자율권 최대 보장 등의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순남 의학전문대학원협의회 회장(이화의대 학장)은 "MEET 시험의 경우 능력을 측정할수 있는 문제 개발과 전문수련기관 및 병원협회와 다각도로 논의해야 하며 이공계처럼 병역 특례 또한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외에도 관련자들은 교과 개편과 효과에 대한 검증, 특성화된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 의학전문대학원간 신입생 모집 경쟁 치열로 인한 입학생 수준 미달 사태 및 준비 안된 의대의 의학전문대학원 전환시 교육 부실 방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현행 의학전문대학원에 대해 연구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지난해 12월 의전협 공청회시 서남수 교육부 차관이 고등교육 과정을 개편중에 있고 정권이 바뀌어도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표를 감안하면 의학전문대학원제로의 완전 전환 가능성은 커 보인다.

 의료인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특수한 직업인들이다.

 정부, 대학본부, 의학전문대학원, 의대 등이 상호 협력속에서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전문성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의사를 양성하는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